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보

시작부터 끝까지 나홀로 게임 제작, 1인게임개발

by 플랜비1 2023. 9. 22.
시작부터 끝까지 나홀로 게임 제작, 1인게임개발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지금의 게임 시장은 현격한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연결성이 확대된 인터넷 환경의 조성으로 급속ㅎ하게 활성화되었습니다. 온라인 멀티 플레이 게임, 모바일 게임,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등 각종 기술과 플랫폼이 등장하여 더욱 다양한 게임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중들의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게임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요한 기둥으로 현재 각국의 문화 형성 측면에서도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게임 산업이 현재와 같은 성장한 모습을 보일 수 있었던 배경에는 어떤 요인들을 찾아볼 수 있을까요? 첫째로 게임과 관련한 다양한 기술의 발전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높아진 그래픽 처리 능력과 더욱 빨라진 프로세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등의 기술로 보다 현실적이고 몰입감 높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둘째는 향상된 온라인 연결성입니다. 이로부터 얻어진 것은 게임의 다양성과 확장된 규모의 부분입니다. 멀티 플레이 게임, 소셜 미디어와의 통합으로 게임을 통한 소통과 협력의 플랫폼이 탄생되었던 것입니다. 샛째, 스마트폰의 보급과 모바일 환경의 조성은 다욱 많은 사람들이 간단히 게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각종 게임 관련 커뮤니티와 e스포츠의 등장 역시 게임 산업이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작용하였습니다.

 

 

 

 

그럼, 우리에게 많은 즐거움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이라는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을까요? 게임의 제작 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게임 제작 과정은 굉장히 많은 분야의 협업을 통해 수행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그 과정 역시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먼저, 게임의 아이디어와 컨셉 개발의 단계에서 장르와 스토리, 기능 등을 계획하고 다음으로 게임의 룰, 레벨, 캐릭터 등을 디자인합니다.


이후에 게임 프로그래밍 단계를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는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여러 게임의 기능을 개발하고, 그래픽, 애니메이션, 음향, 음악 등을 적용합니다. 다음으로 게임 테스팅 과정에서 여러 버그를 찾아 수정 및 보완함으로 게임 플레이의 완성도를 높이게 됩니다. 출시 전 마케팅으로 게임을 홍보한 뒤 시장에 내놓은 뒤, 피드백을 기반으로 유지와 보수를 하는 것이 게임 제작의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과 같이 하나의 게임을 제작하는 일은 다양한 분야의 협동 작업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개발자 혼자서 게임을 기획하고 프로그래밍 및 홍보까지 담당하는 1인게임개발이라는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이 1인게임개발은 게임 제작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개발자 단 한 명이 수행하는 것으로, 혼자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러한 1인게임개발은 개발자 스스로의 비전 및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으며, 큰 회사의 자본이나 팀에 의존하지 않고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독립성이 특징입니다. 이 덕분에 게임 산업의 다양성이 높아지고, 혁신저인 아이디어가 더욱 많이 출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단, 혼자서 모든 과정을 직접 담당하고 책임을 져야한다는 도전적인 느낌과 자본과 시간, 인력 등의 자원이 부족하다는 점도 꼭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이번에는 1인게임개발을 통해 출시되어 많은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았던, 즉 성공적으로 작품을 선보인 1인게임개발의 예를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1인게임의 가장 대표적인 성공작 중 하나인 'Undertale', 언더테일이 있습니다. Toby Fox가 단독으로 개발한 언더테일은 고유한 스토리텔링과 게이머의 선택에 따라 결정되는 게임 플레이, 독창적인 캐릭터, 음악 등 여러 부분에서 호평을 얻은 1인게임입니다.


다음은 오스트레일리아의 작은 개발 스튜디오 Team Cherry에서 만든 2D 액션 어드벤처 게임인 'Hollow Knight', 할로우 나이트가 있습니다. 엄밀히 말해 1인이 아닌, 3인개발 게임이지만 독특한 아트와 풍부한 세계관, 게임 플레이의 깊이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많은 사랑을 얻어 시리즈화되어 추가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1인게임 개발의 가능성이 지속될 수 있음을 증명한 게임입니다.

 

 

 

 

그렇다면, 1인게임개발만이 아닌, 다양한 형식의 게임 제작을 위한 기술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게임 제작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술은 프로그래밍 기술입니다. 게임 엔진에 대해 이해하고 C++, C#, Python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숙달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게임도 결국은 프로그래밍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게임의 시스템, 레벨 디자인 등 게임의 균형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는 게임 디자인에 관한 설계 능력이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시각적으로 구현되는 게임이므로 게임 아트, 캐릭터 디자인, 애니메이션, 3D 모델링 등 그래픽 디자인 관련 기술도 아주 중요합니다. 종합 엔터테인먼트인 게임은 시각과 함께 청각적인 부분도 게임의 완성도와 직결되기 때문에 음악과 사운드, 각종 음향 효과 역시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제 중요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인게임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많은 기술 및 지식 중 게임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기초부터 탄탄하게 쌓아 올리며 실력일 기를 수 있는 교육 과정이 있습니다. 바로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입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게임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에서는 게임 개발에 활용되는 툴의 사용법과 함께 프로그래밍 언어인 C 언어의 기초 문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유니티 게임 엔진에 대한 활용과 전반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여러 기능을 익히고, 다양한 유형의 게임을 구현해 볼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자신만의 게임을 제작해 보는 것이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의 흐름입니다.

 

 

 

 

앞으로의 게임 시장은 현재까지 성장해 온 것에 비해 더욱 급격한 발전을 보이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점차 게임에 적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 및 가상/증강현실 기술, 발전하는 그래픽 기술 등에 힘입어 보다 다양한 장르와 형태의 게임이 속속히 개발되고 있음으로부터 짐작할 수 있습니다. 게임 제작의 한 분야인 1인게임개발에서도 필수적인 능력인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술과 지식은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서 확실하게 익혀 보세요.

 

 

 

https://megastudy-computer.com/curriculum/655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