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정보

내 손으로 완성되는 세상, 디지털드로잉

by 플랜비1 2023. 9. 6.
내 손으로 완성되는 세상, 디지털드로잉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드로잉이라는 과정은 우리 인간과 아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예술의 한 표현 형태입니다. 인간의 예술적 욕구와 창의력을 그림이라는 수단으로 표현하는 일을 드로잉이라하며, 이런 과정은 인간과 인간의 역사 그리고 문화와 사회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왔습니다. 각 개인의 고유한 스타일과 시각적인 언어를 통해 자신을 나타내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간은 매우 오랫동안 그림을 그려왔지만, 현대에 접어 들어서는 디지털드로잉이라는 방식이 새로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 디지털드로잉은 전통적인 드로잉의 기술을 디지털적인 도구와 기술로 대체하여 그림을 그리는 창작 과정입니다. 그래픽 태블릿과 펜 테블릿, 각종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디지털드로잉 작품을 생산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양한 도구와 브러시 등의 기능을 통해 여러 효과와 독특한 스타일을 구현할 수 있으며, 작업물을 디지털 형식으로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특징 덕분에 캐릭터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웹 그래픽 작업, 애니메이션 과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드로잉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는 확장된 디지털 예술의 영역을 확보하게 해주었습니다.

 

 

 

 

디지털드로잉은 어떻게 현재와 같이 널리 활용될 수 있었을까요? 디지털드로잉의 등장 배경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드로잉은 컴퓨터 관련 기술의 발달과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와 펜 태블릿의 결합으로 디지털 그림의 시도 있었던 초기를 지나 개인용 PC가 보급되며 발전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덕분이었습니다.


때문에 디지털드로잉은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에게 현실적인 선택이 될 수밖에 없었고, 이후 등장한 포토샵과 같은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 등의 발전과 각종 펜 태블릿과 같은 디지털드로잉 도구의 진보로 현재는 매우 널리 사용되고 있는 창작 수단이 되었던 것입니다. 그렇게 디지털드로잉이 예술과 디자인 분야의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우리가 오랜 시간동안 그려왔던 그림과 현대적인 기법의 그림인 디지털드로잉은 어떤 차이점을 보이고 있을까요? 드로잉과 디지털드로잉은 각각의 매체와 그림을 그리는 기술에서 서로 다른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드로잉은 종이 또는 캔버스와 같은 표면에 펜과 연필, 물감, 색연필 등을 활용해 선을 넣고 색을 입히는 과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합니다. 때문에 중간에 수정이 어렵고 작품의 공유 또한 어렵습니다.


이런 드로잉과는 달리 디지털드로잉은 컴퓨터, 펜 태블릿 등의 하드웨어 디지털 도구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며, 이러한 과정을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행하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여러 도구 없이도 간단히 브러시와 필터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수정과 변경도 자유롭고, 디지털 형태로 저장하여 작품의 공유 또한 매우 용이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디지털드로잉을 할 수 있다면 어떤 직업을 가질 수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드로잉을 배운다면 여러 직종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먼저, 잡지, 책, 광고 등 다양하 매체에 삽화를 제작하는 일러스트레이터로 캐릭터 디자인, 컨셉 아트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패키지 디자인과 웹 디자인 및 앱 디자인 등 그래픽 디자이너도 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캐릭터를 디자인하거나 스토리보드의 작업 등 애니메이터의 직업을 가질 수 있으며, 비디오 게임의 배경, 아이템,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게임 아티스트로의 활도도 가능합니다. 또한 웹 디자이너, 컨셉 아티스트, 디지털 아티스트 등 디지털드로잉을 배움으로 취업 가능한 직종은 정말 많이 존재합니다.

 

 

 

 

디지털드로잉을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들을 배우고 익혀야 할까요? 우선은 디지털드로잉을 위해 사용되는 여러 디지털드로잉 도구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펜 태블릿과 각종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드로잉이라는 그림 그리는 일을 위해서 기본적인 미술의 원리와 디자인 이론을 알아야 합니다.


포토샵과 클립스튜디오, 일러스트레이터, 프로크리에이트 등 디지털드로잉 관련 소프트웨어에 능숙할수록 도움이 되며, 각 프로그램의 특징적인 기능과 활용에 대해서도 배워야 하겠습니다. 작품의 형태에 따라서 특정 디자인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지식을 학습해야 하며, 자신만의 개성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연습도 필요하겠습니다.

 

 

 

 

이처럼 많은 기술과 지식, 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디지털드로잉을 기초부터 확실히 배울 수 있는 곳,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를 소개해 드립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디지털드로잉 기초 수업은 기초 드로잉과 미술 이론에 대해서 알기 쉽게 진행되는 1:1 피드백 형식의 강의입니다. 태블릿을 활용하여 포토샵 드로잉 과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모작을 시작으로 창작까지 드로잉 실력을 쌓을 수 있어, 그림을 그리는 능력만이 아닌, 개성넘치는 포트폴리오의 준비로 이후 취업까지 준비할 수 있는 교육 과정입니다. 실습을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의 역량에 맞추어 수업 진도가 결정됩니다.

 

 

 

현재 디지털드로잉은 디지털 아트를 비롯한 디자인 산업 전반적인 곳에서 전통적인 수작업을 대체하여 매우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웹툰, 게임, 상업적인 일러스트를 시작으로 각종 디자인의 과정에서도 필수적인 단계인 디지털드로잉에 관한 기술과 지식은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디지털드로잉 수업으로 확실히 채워보시기 바랍니다.

 

 

 

https://megastudy-computer.com/curriculum/663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