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정보

출판 편집을 하는 디자이너라면? 인디자인!!

by 플랜비1 2023. 9. 15.
출판 편집을 하는 디자이너라면? 인디자인!!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읽는 책은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도록 하는 굉장히 중요한 매체입니다. 이 책에는 인류의 역사와 문화, 예술, 과학 등의 다양한 주제가 녹아 있으며, 이러한 책을 읽는 것은 사고력의 증진과 지적인 성장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독서를 함으로 인간은 감성적인 호흡을 할 수 있게 되며, 삶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관계에 관한 이해가 더욱 깊어질 수도 있습니다.

 

 

 

 

책이라는 매체의 발전 과정은 인류의 역사를 돌이켜볼 수 있는 아주 귀중한 기회가 됩니다. 책이라는 것이 초기에는 돌이나 진흙, 나뭇잎과 같은 자연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을 재료로 한 원시적인 기록물이었습니다. 이러한 매체는 정보의 전달과 기억의 계승을 지원했습니다. 이후 문자를 통해 기록된 서적이 발명되며, 페넘브라 원판과 같은 초상 기술이 등장하여 책의 발전이 가속화되었습니다.


15세기 구텐베르크에 의해 발명된 인쇄술을 바탕으로 책의 생산성이 기하습수적으로 향상되었고, 이 덕분에 대중들이 접근할 수 있는 지식과 아이디어가 확대되었습니다. 그리고 20세기에는 인터넷과 전자 출판이 등장해 세계적인 범위의 지식 공유가 가능해졌으며, 현재는 디지털 기술 및 스마트폰과 같은 장치로 이용할 수 있는 E-book이 급속도로 보급된 상황입니다.

 

 

 

 

현재 새롭게 보급된 책의 형태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E-book임을 앞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E-book은 전통적인 인쇄물 도서와 비교해 보았을 때 참신한 혁신과 많은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book은 책을 사기 위해 서점을 갈 필요가 없이, 온라인 서점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수많은 책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 뛰어난 휴대성을 자랑합니다.


그리고 E-book의 경우는 사용자가 자신에게 적합하도록 글꼴이나 글씨의 크기, 색상, 화면 밝기 등을 조절하여 개인화된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독서를 원하는 책이 있을 경우, 검색을 통해 빠르게 찾아 손에 넣읗 수 있고, 인쇄 도서를 대신하기 때문에 종이의 사용을 줄여 보다 환겨 친화적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더불어 동일한 포맷의 사용으로 여타 멀티미디어와의 호환성도 뛰어나 교육적인 가치 또한 탁월합니다.

 

 

 

 

우리의 주위에서 지식에 대한 갈증과 새로운 경험 및 감성적인 사사을 채워주고 있는 책이라는 매체의 발전과 현재의 상황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 책을 위한 디자인, 즉 출판 디자인은 어떤 부분에서 중요성을 가지고 있을까요? 책과 같은 출판 미디어에 있어 디자인은 독자의 시각적 경험에 큰 영향을 주며, 내용을 더 잘 이해하도록 해 깊은 인상을 남기도록 합니다.


치밀하게 설계된 출판 디자인의 레이어웃과 여러 그래픽 요소, 글씨체 등의 선택은 독자의 흥미를 끌어오는 요인이 되며, 더욱 명확한 내용 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리고 일관된 스타일과 브랜딩의 디자인은 출판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이러한 출판 디자인은 잡지와 책, 포스터 등 여러 종류의 출판 미디어의 시각적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하여 독자와의 연결을 더 강력하게 해줍니다.

 

 

 

 

출판 미디어에 있어 디자인과 함께 굉장히 중요한 과정으로 인식되는 분야가 있다면, 편집의 과정을 말씀해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편집이라는 과정은 콘텐츠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더욱 가치 있는 경험을 독자들에게 제공하도록 합니다. 출판에 있어서의 편집은 문법과 맞춤법, 구문과 같은 언어적인 부분과 콘텐츠의 가독성, 시인성 등을 고려하는 디자인적인 부분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편집의 과정에서는 일관성의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일관된 스타일과 서식, 디자인을 담은 편집으로 상품성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독자들이 출판 미디어를 통해 느끼는 신뢰도와 큰 연관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출판 편집자에게는 논리적인 정보의 흐름과 불필요한 반복을 줄이는 부분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으며, 대상이 되는 독자, 출판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메시지와 감성을 담아내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출판 미디어의 편집을 담당하는 출판 편집자는 어떤 도구를 활용하고 있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출판 편집용 도구로는 Adobe InDesign이라는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이 인디자인은 전문성을 특징으로 하는 페이지 레이아웃과 출판물의 디자인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각 분야의 디자이너 및 출판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인디자인이 가진 주요한 특징으로는 다양한 레이아웃 도구와 풍부한 소스의 텍스트 및 그래픽 편집 기능, 컬러의 정교함, 각종 스타일과 템플릿의 지원, 데이터 병합, 자동 페이지 번호 부여 기능, 협업을 위한 Adobe Creative Cloud 통합 기능 등이 있습니다. 정밀한 출판물의 품질과 전문성을 유지하도록 도와 더욱 효율적인 출판물 제작을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출판 편집자가 주로 사용하는 인디자인을 기본부터 활용까지 차근차근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곳,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인디자인 교육 과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디자인이라는 프로그램의 명확한 활용 이유를 파악하고, 사용 범위를 이해한 뒤,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툴과 기능들을 배울 수 있는 수업입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인디자인 교육 과정은 텍스트의 활용부터, 색상, 인쇄 과정까지의 이론들과 관련된 세세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출판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을 탄탄히 채울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습 3:7 비율로 실무에서 활용되는 인디자인 기술을 예제를 통한 학습으로 진행해, 최종적으로 자신의 작품을 인쇄까지 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해지고 있는 디지털 매체로 인하여 오프라인의 출판물은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에 비하여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의 생산은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습니다. 뉴미디어 시대가 되며 더욱 다양해지고, 고급화될 출판 미디어의 세계에서는 인디자인의 능력이 하나의 무기가 되어줄 것입니다. 여러분의 인디자인 활용 능력을 한 층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인디자인 교육 과정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s://megastudy-computer.com/curriculum/644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