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정보

매력적인 그래픽의 원칙으로 배우는 비주얼 디자인

by 플랜비1 2023. 9. 8.
매력적인 그래픽의 원칙으로 배우는 비주얼 디자인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현재의 산업 사회에서 디자인은 매우 두드러진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서비스 및 제품, 환경, 인터페이스 등의 모든 측면에서 디자인이라는 것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는 디자인이 단순한 시각적 표현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디자인은 이것을 넘어 사용자의 경험과 감정의 전달 및 기능성과 같은 많은 측면이 고려된 문제 해결을 위한 하나의 방안이기도 합니다.

 

 

 

 

 

디자인이라는 것이 무엇을 하는 행동일까요? 디자인은 여러 디자인의 기술과 지식 그리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서비스, 환경, 제품 등을 계획하고 구상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외관으로 보이는 시각적인 면만이 아닌, 기능성과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며, 현실적인 문제에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이 디자인입니다. 이 디자인은 예술과 과학의 결합이라 할 수 있으며, 사회와 문화를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작업입니다.

 

 

 

 

인류 역사의 흐름과 함께 발전을 보여온 디자인은 현대에 들어서 굉장히 다양한 분야로까지 분류될 정도로 지금부터는 현대 디자인의 분류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그래픽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인쇄물 등 시각적인 콘텐츠를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다음으로 제품과 기기 등의 외형과 기능을 개발하는 산업 디자인이 있습니다.

 

또, 의류 및 액세서리와 같이 사람의 몸에 걸칠 수 있는 많은 상품들에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디자인하는 패션 디자인이 있으며, 실내 공간의 배치, 장식 등의 디자인으로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인테리어 디자인도 있습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UI 및 UX 디자인도 있고, 애니메이션과 시각 효과, 미디어, 광고, 엔터테인먼트 등의 분야 또한 시각 디자인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의 여러 영역 중 비주얼 디자인이라는 분야가 있습니다. 비주얼 디자인이란 무엇을 디자인하는 것일까요? 비주얼 디자인은 원칙을 가지고 시각적 요소를 디자인하는 과정으로 여러 매체에서 정보를 전달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래픽 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사진 등을 통해 디자인의 의도와 목적을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 비주얼 디자인은 매력있고 효과적인 콘텐츠를 시각적인 방법으로 제작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콘텐츠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색감, 형태, 레이아웃, 질감 등 다양한 요소를 결합하여 시각적인 조화를 만들어 의미를 주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과정과 특징으로 인해 비주얼 디자인은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중요한 요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비주얼 디자인이 활용되고 있는 곳들은 어떤 곳일까요? 먼저, 마케팅과 광고의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브랜드와 제품 그리고 서비스 등에 대한 깊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는 시각적인 콘텐츠가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 비주얼 디자인은 잡지, 신문, 책, 포스터, 리플릿 등과 같은 출판물과 인쇄물의 디자인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회적으로 직면한 문제 또는 환경을 위한 캠페인 등에 비주얼 디자인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웹 디자인과 UI 및 UX 디자인, 영화와 에니메이션, 패션과 의류 디자인, 게임 디자인 등 굉장히 광범위한 영역에서 비주얼 디자인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비주얼 디자인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주얼 디자인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창의력과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디자인 과정을 위해서 기본적인 미술의 원리와 디자인 원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디자인의 기능 중 하나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도 있어야겠습니다.


그리고 비주얼 디자인을 위해서는 여러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역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비주얼 디자인 과정에서는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 업계의 표준이라 할 수 있는 Adobe Photoshop이나, 비주얼 디자인을 위한 소프트웨어인 Adobe Photoshop을 비롯해 Adobe Illustrator, Sketch, Procreate 등과 같은 여러 소프트웨어에 능숙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시각적으로 돋보이는 매력적인 비주얼 디자인을 배우고 싶은 분들은 어떻게 시작하면 될까요? 여러 매체에 활용되는 비주얼 디자인, 편집 디자이너로의 장래를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주는 비주얼 디자인의 5가지 원칙을 익힐 수 있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비주얼 디자인 교육 과정을 소개해 드립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비주얼 디자인 교육 과정은 판독성이 높고 가독성이 뛰어난 편집력을 쌓기 위해 기본적인 타이포그래피 원리의 이해를 시작으로 이미지, 일러스트, 사진 등을 포함해 시각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그래픽 표현력을 높일 수 있는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제 인쇄물의 제작과 온라인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매체의 제작을 실습해 볼 수 있어, 비주얼 디자인 실무에서 사용되는 여러 지식과 기술을 익히게 됩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비주얼 디자인 교육 과정을 수료한 뒤에는 신문사, 잡자시, 출판사,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등으로 취업을 하여 각자의 능력을 펼칠 수 있게 됩니다. 편집 디자인과 비주얼 디자인은 발달하는 디지털 매체의 상황으로 이전의 오프라인 유통망 만이 아닌, 온라인으로까지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도 많은 취업의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https://megastudy-computer.com/curriculum/645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