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정보

캐릭터 이모티콘, 디지털 시대의 특별한 언어

by 플랜비1 2024. 1. 26.
캐릭터 이모티콘, 디지털 시대의 특별한 언어



 

 

현대인의 디지털 생활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현대인들은 디지털 시대에 살아가며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를 핵심 소통 도구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매일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받아들이며 일상 속에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새로운 언어로는 이모지, 이모티콘, 해시태그 등이 일상적으로 사용되며, 이를 통해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고 공유합니다. 


또한, 디지털 시대의 현대인들은 온라인 상에서 자신의 취향과 성향에 적합한 각종 콘텐츠를 창작하고 공유함으로써 자신만의 정체성을 표출하고 사회적인 인지를 주고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개개인 및 개인과 사회의 디지털 소통은 시간과 거리의 제약 없이 이루어지며, 현대인들의 일상 생활에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소통

 

디지털 시대에서는 언어뿐만 아니라 이모티콘과 같은 비언어적 수단이 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간결하면서도 효과적인 디지털 언어는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소화하며 현대인들 간의 소통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간단한 메시지 전달과 감정 표현에 유용한 이모티콘은 텍스트로 표현하기 어려운 미묘한 감정이나 상황을 간편하게 전달할 수 있어 현대인들 간의 감정적 소통을 풍부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온라인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는 소셜 상호작용에서는 해시태그와 같은 디지털 언어적 수단이 주제별 소통을 활성화시키고 다양한 관심사에 대한 소통의 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언어의 부상은 현대인들 간의 소통 패러다임을 혁신하며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디지털 언어, 이모티콘

 

이모티콘은 디지털 언어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감정, 상태, 응원 등을 간단하게 표현하는 데 활용되며, 이를 통해 빠르고 직관적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텍스트 기반의 소통에서는 부족한 감정 표현을 보완하고 상황에 따라 유머, 애정, 놀라움 등 다양한 감정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이모티콘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로써 디지털 소통이 조금 더 생동감 있고 풍부한 감정을 전달하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특히 소셜 미디어와 메신저 플랫폼에서는 감정 표현의 핵심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모티콘은 간편한 형식으로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 디지털 시대에서 빠르고 다양한 소통을 이끌어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모티콘에 대해서

 

이모티콘이란 영어로는 emoticon으로, 감정이나 표현을 나타내기 위해 활용하는 그래픽 아이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용어는 'emotion'과 'icon'의 합성어입니다. 처음에는 웃는 얼굴을 나타내는 문자열인 'smiley', :-)으로 사용되다가, 점차 다양한 형태의 그래픽 아이콘으로 발전하며, 지금과 같은 3D 이모티콘이나 움직이는 이모티콘으로까지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이모티콘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은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모티콘은 상대방의 감정을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모티콘은 문자만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울 수 있는 감정이나 표현을 전달하는 일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모티콘의 제작, 공유와 활용

 

이모티콘의 활용 초기에는 해당 플랫폼 자체적으로 이모티콘을 제작해 유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주체가 일반 사용자나 전문 이모티콘 제작자로까지 저변이 확대되어, 그만큼 다양한 디자인과 스타일을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이모티콘은 메신져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공유되며, 사용자들은 감정의 표현이나 채팅에서 이러한 이모티콘을 즐겨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모티콘의 일부는 사용자 간의 대화에서 파생되어 유명세를 얻기도 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는 사용자들이 제작한 이모티콘을 채팅, 댓글, 반응 등에서 자주 활용하며, 특정 이모티콘은 밈이라 부르는 트렌드를 따라 확산되기도 합니다. 이모티콘은 감정 표현의 다양성을 증대시키고, 채팅 환경에서 보다 생동감 있고 유쾌한 소통을 가능케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이모티콘의 활성화

 

이모티콘을 활용함에 있어, 활발하게 사용되는 콘텐츠가 캐릭터 이모티콘입니다. 캐릭터 이모티콘은 특정한 캐릭터 혹은 애니메이션 및 영화, 게임, 드라마 등의 캐릭터를 관련된 상황이나 감정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캐릭터 이모티콘의 활용은 해당 캐릭터가 가진 특징과 감정을 통해 사용자의 감정과 상황을 더욱 세밀하게 전달할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 이모티콘은 팬 커뮤니티나 특정 캐릭터를 좋아하는 사용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주로 활용되며, 특정 캐릭터의 감정을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이로써, 이모티콘은 단순한 감정 전달을 넘어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사용자들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모티콘 작가와 전문 교육

 

이모티콘 작가는 디지털 시대에 통용되고 있는 이모티콘이라는 새로운 디지털 언어를 창조하는 전문가로, 창의성과 미적 감각의 결합을 통해 다양하고 매력적인 이모티콘을 창조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다양한 감정 표현의 도구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소통의 차원을 다양한 형식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모티콘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그림을 그리는 능력뿐만 아니라 감성적이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이모티콘 제작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모티콘의 제작 등에 관해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교육은 디자인을 시작으로 편집 기술, 사용자 경험 및 제작한 이모티콘의 공유까지 습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이모티콘 과정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이모티콘 과정의 수업 목표는 지향하는 스타일을 유지하며 캐릭터 디자인을 완성하고,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이모티콘을 제작 및 플랫폼에 제안하기 위한 과정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이 수업을 통해 나만의 이모티콘 캐릭터 디자인, 일러스트의 활용과 프로그램 이해, 캐릭터에 감정 부여, 특수 효과 적용, 애니메이션 배우기, 그리고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활용한 이모티콘의 공유까지 익혀 볼 수 있습니다.

 

 

 

https://megastudy-computer.com/curriculum/660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