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정보

시각 미디어에 CG가 빠지면 안되는 이유

by 플랜비1 2024. 2. 6.
시각 미디어에 CG가 빠지면 안되는 이유



 

 

다양한 시각 미디어 분야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현재, 시각 미디어는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문화 산업의 중심으로 자리하며 감동적인 이야기와 시각적 효과를 통해 대중을 사로잡습니다. 애니메이션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의 폭넓은 관심을 받으며, 국내외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게임 분야에서는 다양한 장르와 플랫폼을 통해 매년 수많은 게이머들이 즐기고 있으며, 이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요한 부문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 분야에서도 시각적 요소는 제품과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 미디어 분야들은 각각의 매체만의 독특한 매력과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현대 사회에서 문화적, 경제적 측면 및 대중들의 인식 변화 등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현대 시각 미디어의 핵심이 된 CG

 

CG, 즉 컴퓨터 그래픽스는 현대 시각 미디어의 핵심 요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광고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CG는 시각적 표현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로 활용되며, 현실적이고 환상적인 시각적 효과를 구현하여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이야기가 시각적으로 풍부하게 표현되며, 사용자들에게 몰입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CG 기술의 발전은 시각 미디어 산업의 성장과 혁신을 이끌어내고, 더욱 현실적이고 인상적인 시각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감동을 전달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CG는 현대 시각 미디어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미래에도 계속해서 발전과 확장이 기대됩니다.

 

 

 

 

CG의 의미와 개념

 

CG(컴퓨터 그래픽스)는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여 가상의 이미지를 생성하고 조작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는 현실과의 구분이 모호할 정도로 사실적이며, 다양한 표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CG는 2D 또는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시각 효과 등을 포함하며,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CG를 통해 현실에서는 어려운 상상의 세계를 구현하고, 복잡한 시각적 효과를 창조하여 다양한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CG 기술은 기하학적 모델링, 광선 추적, 쉐이딩, 텍스처링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해 현실적이고 감동적인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로써 CG는 현대 시각 미디어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혁신적인 시각적 표현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CG의 발전 과정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인 CG는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초기 CG는 단순한 형태와 제한된 표현력을 가졌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기술적인 진보와 혁신으로 인해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래픽 카드의 발전과 함께 렌더링 속도와 품질이 향상되었고, 더 복잡하고 현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던 것입니다. 또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의 보급과 함께 세밀한 디테일까지 표현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진화했습니다. 


최근에는 현실과 거의 구별이 안 가는 수준까지 발전하여, 실사와 거의 동일한 현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컴퓨터 그래픽 아티스트들과 개발자들이 더욱 복잡하고 현실적인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해온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VFX와 SFX

 

'시각 특수 효과'라 부르는 VFX(Visual Effects)는 영화 및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사용되는 영상 제작 기법 중 CG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기법을 의미합니다. 1990년대 이전에는 이러한 기법들을 주로 '특수효과'인 SFX(Special Effects)라 불렀습니다. SFX에는 화면 전환 기법, 특수 분장, 소품 제작, 미니어처 기법 등이 포함됩니다. 


CG 기술은 처음에는 SFX를 보조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으나, 기술 발달로 인해 SFX의 각 영역을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VFX는 디지털 색보정 등 기존의 SFX 영역을 넘어 촬영의 영역까지 CG의 역할이 확장됨에 따라 새로운 용어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VFX는 현실적이고 환상적인 시각 효과를 생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G의 활용 예시 및 사례

 

CG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만들어내는 이미지, 영상, 애니메이션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영화, 광고, TV 프로그램, 온라인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됩니다. 영화와 TV 프로그램에서는 실사 장면과 결합하여 현실감을 높이거나, 현실에서 재현하기 어려운 장면을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특히 블록버스터 영화나 판타지 영화에서 현실에 없는 요소들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에는 일상 드라마, 로맨스, 코미디, 작가주의 영화에서도 일부 CG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은 CG를 적극 활용하여 호평을 받았습니다.


1990년대에 1인칭 슈팅 게임(FPS 게임)의 등장과 함께 3D 컴퓨터 그래픽스가 게임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FPS 게임 이후 비디오 게임 업계는 실시간 렌더링 기술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기술적 한계로 인해 게임 그래픽의 품질이 떨어졌지만, 기술 발전과 함께 3D 그래픽 렌더링 기술이 향상되어 현실에 가까운 게임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대형 게임사에서 자사 게임의 기술력을 과시하기 위해 인 게임 자산만으로 예고편이나 컷신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CG를 위한 전문 교육

 

다양한 시각 미디어 분야에서 적극적인 활용을 보이고 있는 CG 기술의 발전으로 그에 관한 전문적인 교육과 지식이 더욱 필수적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VFX 분야에서의 전문 교육은 산업의 발전과 함께 급증하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교육은 학생들에게 실무에서 필요한 기술과 도구를 제공하며, 산업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G에 관한 전문 교육은 학생들이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익히고 산업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산업의 인재 수급을 충족시키고, 더 나은 시각 효과와 경험을 창출하는 데 일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CG & VFX Class

 

CG에 관한 전문 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곳으로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가 대표적입니다. 이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CG & VFX Class는 3D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VFX, 게임 개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부터 실무 응용까지 폭넓게 다루며, 주요 프로그램 및 도구 사용법과 함께 실습 기회를 제공함으로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https://megastudy-computer.com/doc/unit/cgClass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