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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

게임 개발의 핵심? 언리얼 유니티 게임 엔진!!

by 플랜비1 2023. 4. 19.
게임 개발의 핵심? 언리얼 유니티 게임 엔진!!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 게임아카데미가 인사 올립니다 :D

 

 

 

 

 

 

최근 게임을 즐겨보신 분들 대부분이 수긍하실 내용은 요즘의 여러 고사양 게임들은 실제와 분간이 어려울 정도로 배경과 캐릭터 그리고 효과 등이 매우 실감 나게 구현되어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이처럼 실감 나는 그래픽으로 게임을 구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게임 제작 그리고 게임 개발에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는 언리얼 유니티 게임 엔진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게임 속에서 매력적인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천만 개의 도형으로 이루어진 뼈대와 질감, 빛의 방향과 반사 그리고 물체의 질량 등 고려해야 할 것이 매우 많습니다.


이전의 게임 개발 과정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느낌이었다면, 현재는 게임 엔진을 통해 보다 간편하게 게임 제작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언리얼 유니티와 같은 게임 엔진은 무엇일까요? 가장 간단히 게임 엔진을 표현해 보자면, 게임 제작에 필요한 거의 모든 것들이 포함되어 있는 '게임 개발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게임 엔진은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이전의 게임 회사들은 게임 개발을 할 때, 자체적으로 게임 엔진을 개발하고 콘텐츠를 만들어 나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개발 비용이 커지고, 게임 엔진이 개발되어야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현재 게임 회사들은 게임 제작에 있어 개발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게임의 콘텐츠에 보다 집중하기 위해 많은 회사들이 언리얼, 유니티와 같은 상용화된 게임 엔진의 라이센스를 구매하여 게임 개발에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언리얼 게임 엔진과 유니티 게임 엔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유니티 게임 엔진


유니티 게임 엔진은 C#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쉬운 문법을 가지고 있어 2D 및 3D 비디오 게임과 AR 그리고 VR, 메타버스, 모바일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사용하기 좋은 게임 엔진입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강점이 있어 3D 관련 모바일 게임의 약 70%가 이 유니티 게임 엔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2) 언리얼 게임 엔진


언리얼 게임 엔진은 주로 C++과 블루프린트라고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금은 기능이 복잡하기 때문에 사용이 어려운 언어이며, 주로 AAA급 게임이라 부르는 고사양 게임 제작에 활용이 되고 있는 게임 엔진입니다.


강력한 기능과 사용의 편의성 덕분에 비디오 게임의 제작을 비롯하여 가상 현실 및 건축,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게임 엔진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언급이 되는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엔진은 '그래서 어떤 게임 엔진이 더 좋은 것일까?'라는 질문이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간단히 비교할 문제는 아니다.' 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게임 개발에 접근을 하는 두 게임 엔진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성격 그리고 규모, 구성된 개발팀에 따라 게임 엔진의 선택 또한 달라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1) 사용하는 언어의 차이


언리얼 엔진은 C++, 유니티는 C#을 기본 스크립트 언어로 사용합니다. 보통 C#이 C++에 비해 진입 장벽이 낮다고들 하기 때문에 게임 개발에 입문한 입장이라면 유니티가 언리얼보다는 다루기 쉬울 것입니다.


반면에, 언리얼 엔진은 직접 코딩을 하지 않아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블루프린트 기능을 제공하여 코딩을 잘 모르는 디자이너라도 그래픽 작업에 필요한 여러 테스트를 진행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작업의 복잡성과 편의성


게임 엔진에 대해서는 흔히 ‘인디 게임은 유니티, 대규모 3D 그래픽 게임은 언리얼’이라는 인식이 퍼져 있습니다. 유니티는 언리얼보다 상당히 가볍고, TV/웹/모바일 등 멀티플랫폼 지원에 특화되어 있으며, 초기 개발 환경 세팅이 복잡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반대로 언리얼 엔진은 유니티와 달리 소스 코드를 100% 공개하고 있어 복잡한 프로그래밍으로의 확장성이 높고 유지보수에도 강합니다. 

 

 

 

 

 

 

이번에는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이 된 게임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언리얼 엔진 활용 사례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으로는 포트나이트, 기어즈 오브 워,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언리얼 엔진은 미디어 분야, 그중에서도 정교한 시각 효과를 요구하는 게임 그리고 영화와 애니메이션에도 활발히 쓰이고 있어, 영화 스타워즈: 로그 원과 한 솔로: 스타워즈 스토리, HBO 인기 드라마 왕좌의 게임에서도 활용이 되었습니다.


2) 유니티 엔진 활용 사례


유니티 엔진을 통해 개발된 대표적인 게임은 포켓몬 고, 하스스톤, 쉐도우 텍틱스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리지널 단편 영화 시리즈 아담(ADAM)과, 디즈니 단편 TV 애니메이션 베이맥스 드림즈(Baymax Dreams)를 통해 영상에서 유니티를 활용한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게임 엔진 시장의 상황을 살펴보며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엔진의 위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의 자료 속 점유율 통계가 100%를 넘는 이유는 주로 사용하는 게임 엔진과 중복으로 사용하는 게임 엔진 모두를 집계하였기 때문입니다.


점유율이 게임 엔진의 성능 자체를 증명하지는 않지만, 유니티 엔진의 점유율이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엔진은 가볍고, 쉬우며, 자료가 많기 때문에 그야말로 엄청난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자료가 쌓이고 또한 이 덕분에 입문이 쉬워지는 선순환 구조 속에 있는 것입니다.

 

 

 

 

 

 

현재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엔진은 서로 최대의 경쟁 상대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두 게임 엔진이 바라보고 있는 미래를 살펴보며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 엔진과 언리얼 엔진이 보는 방향성은 조금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니티의 경우는 멀티플랫폼과 메타버스 그리고 AR/VR 등 최신 기술 측면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반면, 언리얼 엔진은 우직하게 AAA급 게임에 대한 방향성을 잃지 않는 선에서 유니티의 경쟁을 위한 최신 기술에도 손을 내밀고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이처럼 다방면으로의 발전을 꿈꾸고 있는 게임 엔진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앞으로 기술은 꾸준히 발전할 것이고, 이와 함께 게임 엔진 또한 변화를 보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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