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보

게임종류는 어떻게 나눌까? 대표적인 게임으로 확인하기!

by 플랜비1 2023. 7. 7.
게임종류는 어떻게 나눌까? 대표적인 게임으로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 컴퓨터 아카데미입니다.

 

 


평소에 우리에게 즐거움과 새로운 경험을 주는 게임. 여러분들은 게임을 즐겨하시는 편인가요? 


현재 게임산업은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의 그 비중이 크다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은 전 세계 게임산업 성장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만큼, 게임의 개발을 비롯하여 유통, 콘텐츠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게임은 대중적인 취미의 형태로 자리 잡았으며, 게임회사들 역시 이용자의 유치를 위해 전략적인 마케팅과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게임산업은 지난 수십 년의 기간에 걸쳐 성장을 이룩한 분야입니다. 게임산업의 성장에 있어 그 근간이 되어준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먼저, 지속직인 게임 기술의 발전입니다. 보다 현실적인 그래픽의 구현과 음향 기술의 발달, 향상된 성능의 하드웨어, 다양해진 스토리 등을 통해 더욱 즐거운 게임이 제작되고 있는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인터넷의 보급을 게임산업 발전의 요인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혼자서 즐기는 게임이 아닌,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협력 및 대결을 하는 과정을 통해 소통의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입니다. 실용화된 여러 가지 디바이스 및 플랫폼에 따라 적합한 형태로 서비스되는 게임을 통해 PC 및 모바일, 콘솔 등 여러 플랫폼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해 주는 게임은 언제부터 우리의 곁에 있었을까요?


게임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매우 오래전부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움직임이 있는 활동에서 즐거움을 찾았던 인류는 이러한 활동에 변수를 가미하여 규칙을 만들기 시작하며, 게임을 즐겨왔습니다. 고대 및 근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게임은 주로 몸을 사용하거나, 간단한 도구를 활용한 형태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후 20세기에 들어 전자 기술의 발전과 함께 컴퓨터 게임이 등장하게 되었고, 이것이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비디오 게임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1950년대 말에 등장한 컴퓨터 게임은 과학자 및 연구자를 위한 것이었지만, 1970년대 최초의 아케이드 게임이 개발되며, TV의 발전에 힘입어 비디오게임 산업의 불씨가 되었습니다.


1980년대 팩맨 그리고 스트리트 파이터와 같은 캐주얼 게임이 등장하였고, 1990년대에 이르러 다양한 게임종류가 개발되어 현재와 같은 게임시장을 형성하게 된 것입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게임종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게임종류는 어떻게 분류가 될 수 있는지, 그리고 각 게임종류의 특징은 무엇인지 함께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액션
적과의 전투를 통해 즐거움을 찾는 방식으로, 속도감이 대표적인 특징이며, 고전적인 2D게임을 시작으로 최근의 3D게임까지 이 안에서도 다양한 종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어드벤처
게이머가 스토리를 따라 캐릭터를 통해 탐험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진행으로 즐거움을 느끼는 게임이며, 리듬게임 또는 캐주얼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3) 롤플레잉
Role-playing game으로 줄여서 RPG라 합니다. 게이머가 캐릭터를 조작하여 역할에 맞게 스토리를 따라 퀘스트를 수행하고, 사냥을 하며 레벨업을 하는 게임으로, 주로 방대한 스토리, 다양한 장비와 캐릭터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4) 슈팅
주로 총기를 비롯한 발사형 무기를 통해 적과 대결을 하는 형태의 게임입니다. 게임이 공격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FPS(First-person shooter), TPS(Third-person shooter) 등이 대표적인 게임종류입니다.


5) 시뮬레이션
실제 또는 가상의 환경을 재현하여 각 상황에 따른 진행을 하는 게임으로, 실험, 전투, 경영, 가상현실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6) 스포츠
실제 존재하는 스포츠 경기와 같이 캐릭터 또는 팀을 조정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게임입니다. 다양한 스포츠 종류만큼 여러 게임이 있습니다.


7) 전략
단계적이며 계획적인 진행 방식의 게임으로, 다양한 개체를 이용합니다. 주로 대규모의 전쟁을 배경으로 하며, 방법에 따라 turn-based game, real-time strategy game 등으로 갈라집니다.

 

 

 

 

우리는 앞서 게임종류의 각 장르들의 특성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제는 게임종류에 따라서 어떤 게임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1) MMORPG - 리니지
MMORPG라는 게임종류는 RPG게임의 한 갈래로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즉 다수의 게이머가 하나의 가상 공간에서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의 게임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우리나라의 '리니지'가 있습니다. 리니지는 엔씨소프트가 개발하고 유통한 대한민국의 1세대적인 온라인 게임으로, 1998년 출시된 이후 우리나라만이 아닌, 전 세계적인 인기를 모으며 서비스를 했으며, 지금도 지속적으로 후속작과 파생 작품이 출시되는 게임입니다.


2) FPS - 모던 스트라이크
게임종류로는 슈팅게임의 한 갈래로 1인칭 슈팅게임이라, First-person shooter로 불리고 있습니다. '모던 스트라이크'는 대표적인 FPS 게임으로 Game Development Ltd에 의해 개발되고 출시된 게임입니다. 현재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서도 플레이 할 수 있으며, 팀 데스매치, 폭탄 서치, 싱글플레이 등 다양한 모드를 제공합니다.


3) MOBA - 리그 오브 레전드
MOBA 즉, 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는 팀 대항 온라인 게임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AOS라는 장르로 부르기도 하는데, 결국 둘은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가진 게임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롤'이라는 명칭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Riot Games에 의해 개발이 되었으며, 매년 세계적인 대회가 열리고 있으 정도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4) RTS - 스타크래프트
전략 게임종류의 갈래인 RTS는 Real-time strategy를 줄인 말이며, 실시가 전략 게임을 의미합니다. RTS의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스타크래프트'가 있는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출시된 이후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며, 사실상 e-sports라는 산업이 있게 한 게임으로 유명합니다. 세 가지 종족 중 하나를 택하여 자원을 채취하고 소모하며, 건물과 유닛을 통해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형태와 플레이 방식으로 발전을 거듭해 온 게임산업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이게 될까요?

 

게임은 현재도 새로운 기술과의 융합, 혁신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게임은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의 도입으로 더욱 몰입력이 강한 형태로 발전해 나갈 전망이며, 게임종류에 있어서도 다양한 장르 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게임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과 클라우드 게임이라는 개념으로 이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더욱 강렬한 사용자 경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게임산업 또 그와 함께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게임종류. 그 발전은 앞으로 우리에게 더욱 큰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