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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

게임제작에 필요한 필수 요소들! 어떻게 게임이 만들어질까?

by 플랜비1 2023. 7. 5.
게임제작에 필요한 필수 요소들! 어떻게 게임이 만들어질까?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 컴퓨터아카데미 인사드립니다 :D

 

 

 

우리가 재미있게 평소에 즐기고 있는 게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궁금증을 가져보신 분이 계시는가요? 


오늘은 이러한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게임제작에 있어 게임제작자와 게임프로그래머의 차이를 알아보고 게임제작의 과정 및 필수적인 부분들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게임이라는 것 그 자체에 대해서 알아보아야겠습니다.


게임은 일반적으로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디자인된 것으로, 규칙과 목적을 가지고 경쟁 및 협력을 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게임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규칙들을 가지고 유저가 규칙 안에서 진행하는 동안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게임 내에서 기술을 연마하거나 전략을 발전시켜 목표를 이루어 나가며, 현재 게임은 교육, 연구, 게임 산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게임제작에 있어서 연관된 직업을 떠올릴 때, 많은 분들이 게임제작자와 게임프로그래머를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이 두 직업이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게임제작자


게임제작자는 게임프로듀서라고도 불리우는, 게임제작의 책임자라 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게임이 개발되기 전 해당 게임의 사업성 그리고 수익성을 판단하며, 게임의 주제와 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게임제작자는 게임제작에 요구되는 적합한 인재들을 채용하고 각 팀이 게임제작 과정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일도 담당합니다. 즉, 직접적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일보다는 제작과 관리에 대한 책임을 맡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게임프로그래머


게임프로그래머는 복잡한 툴을 활용하여 맵, 캐릭터, 배경, 사운드, 각종 시스템 등을 디자인하고 조합하여 게임이라는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직업입니다. 게임 역시 기본적으로는 프로그램의 하나이기 때문에 게임프로그래머가 없다면 게임제작은 불가능하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제작이 완성되어 발매를 한 뒤에도 다양한 버그 또는 업데이트 등을 위해서는 게임프로그래머가 반드시 자신의 역할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제는 게임제작이라는 것이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디어 및 기획


브레인스토밍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재미있을 것 같은 아이디어들을 수집합니다. 이렇게 수집된 아이디어 중 좋은 내용을 선택하여 스토리를 잡고, 핵심적인 기능들을 정합니다. 이 과정은 '무엇을, 어떻게, 왜' 만들게 되는지 결정하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2) 그래픽 디자인


아이디어를 통해 결정된 스토리를 토대로 필요한 그림들을 그리고 게임에 활용이 되도록 그림파일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캐릭터의 디자인 및 배경 디자인에 따라서 게임의 느낌이 큰 차이를 가지게 됩니다. 

 


3) 프로토타이핑


이 게임제작의 과정에서는 제작될 게임의 핵심적인 기능들만을 먼저 만들게 됩니다. 캐릭터를 움직이거나, 총을 발사하거나, 적을 퇴치했을 때 점수가 상승하는 등의 중요한 기능들이 실제로 작용하는지 확인해 보는 단계입니다. 

 


4) 프로그래밍


게임제작에서 본격적으로 게임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프로토타이핑 단계에서 확인된 주요 기능들에 더하여 보다 꼼꼼하게 기능들을 추가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기능을 추가한 뒤, 테스트를 해보는 고단한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5) 테스트


프로그래밍이 마쳐진 단계에서 직접 게임을 작동해 봅니다. 이는 게임에 존재하는 여러 오류들을 찾고 고치는 과정을 위해서 거치게 됩니다. 오류와 버그를 최대한 수정하며, 게임 사용자들이 게임을 통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밸런스를 조절하는 과정도 포함됩니다.

 

 

 

 

지금까지 게임제작에 관련된 직업과 게임제작의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게임제작에 있어서 중요하게 취급되는 필수 요소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게임제작에서 중요한 필수 요소라는 것은 달리 설명하자면,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1) 프로그램


게임은 각 게임을 위한 플랫폼에서 구동되도록 만들어진 일종의 프로그램입니다. 때문에 게임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고, 이것을 만들기 위한 컴파일러도 필요하게 됩니다. 컴파일러라는 것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소스가 컴퓨터에서 구동이 되도록 실행 파일로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2) 각종 데이터


게임 내에서 펼쳐지는 그림들이 없다면 우리는 지금과 같이 화려한 그래픽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2D 혹은 3D로 이루어진 그래픽 데이터는 게임제작에 필수적인 부분이며, 이러한 그래픽 데이터는 케릭터 데이터, 맵 데이터, 테이블 데이터 등을 포함하게 됩니다. 여기서 활용되는 것이 3D STUDIO MAX, MAYA, SOFT IMAGE 등의 3D 그래픽 툴입니다.

 


3) 스트립트


게임을 하다 보면 다양한 NPC들이 각자의 장소에서 상황에 적합한 대사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들 거의 대부분의 경우 스크립트라는 게임 내의 언어를 통해 구성이 됩니다. 

 


4) 음악 및 효과음


최근 게임의 내용들이 방대해지고, 뛰어난 연출을 강조하게 되면서 게임 내의 음악과 효과음에 대한 비중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토리성이 강한 RPG 또는 어드벤처 게임과 같은 경우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며, 때에 따라서는 게임 음악만으로 구성된 음반이 추시되기도 합니다.

 

 

 

 

게임회사들이 게임제작을 하며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도구가 있습니다. 게임엔진이라고 하는 개발 도구로, 게임엔진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들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이 되었습니다. 

앞서 살펴보았던 것처럼 게임제작을 위해서는 많은 과정과 그에 따른 작업들이 필요합니다. 고성능 그래픽을 필두로 오디오, 인공지능, 물리 시뮬레이션, 네트워크 통신 등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게임제작과 디자인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게임엔진을 사용할 경우, 많은 작업들을 보다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게임엔진은 복잡한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게임 개발에 필요한 많은 부분을 자동화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게임엔진 두 가지의 특성을 알아보고, 비교해 보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유니티 엔진


유니티 엔진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게임의 개발에 흔하게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제작의 초기부터 중반 단계까지라 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의 제작에 용이하고, 안드로이드를 비롯하여 iOS 및 윈도우, MAC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여 cross-platform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2) 언리얼 엔진


언리얼 엔진은 렌더링 프로세스 그리고 모델링 기술 등 높은 수준의 그래픽 성능을 위한 게임 개발에 적합합니다. AAA급 게임 개발에 강화된 엔진이기 때문에 높은 시스템 성능을 위한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며, C++ 기반의 개발 과정과 엄격한 프로그래밍 기술이 요구되어 진입장벽이 다소 높은 편입니다.


간단히 두 게임엔진의 차이를 설명하자면, 유니티 엔진은 접근이 쉬우며 게임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기능과 강력한 플랫폼 지원이 특징이고, 언리얼 엔진은 AAA급 급의 게임과 높은 수준의 그래픽 요구사항을 갖는 게임제작에 더욱 적합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게임제작과 관련한 내용을 여러분과 함께 확인해 보았습니다. 내가 즐기고 있는 게임을 단순히 이용만 하기보다는 그 게임이 누군가로부터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는지 알게 된다면, 더욱 게임을 사랑할 수 있게 될 것이고, 보다 넓은 게임에 대한 이해를 가져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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