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보

항상 우리 곁에 있던 온라인 게임 발전은 얼마나??

by 플랜비1 2023. 4. 28.
항상 우리 곁에 있던 온라인 게임 발전은 얼마나??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게임아카데미가 인사 올립니다 :D

 

 

 

 

 

 

우리의 주변에는 정말 다양한 게임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RPG, FPS, 액션, 대전, 캐주얼 게임 등등 수많은 장르가 있는 것만 보아도 즐길 수 있는 게임은 무궁무진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여러분과 알아볼 내용은 이제는 게임의 형태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형태가 되어 있는 온라인 게임에 대한 것입니다.

 

 

 

 

 

 

게임은 게임인데, 온라인 게임? 온라인 게임이 무엇일까요?


온라인 게임이란 단어에서도 유추할 수 있는 것처럼 인터넷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에 연결된 방식으로 즐기는 게임을 말합니다.


이전의 게임이 혼자서 콘솔, 혹은 PC를 활용하여 즐기던 비디오 게임의 방식이었다면, 인터넷이 보급되고 원활한 네트워크 환경이 조성되며 달라진 게임 문화가 이 온라인 게임이라 하겠습니다.


시스템에 따라서 온라인 게임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Multi User Dungeon Game인 머드게임과 이 머드게임에 그래픽적인 요소를 가미한 Multi User Graphical Game, 즉 머그게임입니다.


이러한 온라인 게임은 클라이언트를 통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을 하면, 서버가 이에 대한 연산을 한 뒤 결과를 전송하는 것이 다중 접속 게임의 원리라 하겠습니다.

 

 

 

 

 

 

e-스포츠 강국, e-스포츠의 종주국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은 어떻게 발전을 해왔을까요?


대한민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는 PC방의 보급과 매우 큰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990년대를 시작으로 보급되었던 PC방은 IMF 시기, 새로운 창업 아이템이 되었으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스타크래프트가 우리나라에 출시 되었을 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의 게임이 가능할 수 있도록 했던 환경을 조성해 주었습니다.


또한 정부의 초고속 인터넷 사업으로 인해 더욱 빨라진 네트워크 환경에 힘입어 대한민국의 게임 시장 그리고 온라인 게임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시장 성장의 배경에는 앞서 살펴보았던 PC방과 초고속 인터넷 환경이 매우 큰 역할을 하였지만, 여러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하였던 게임 포털과 게임사들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온라인 게임의 시기별 특징적인 게임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태동기


1994~1996년, 국내의 PC통신을 통하여 머드게임인 온라인 게임이 개발되고 서비스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994년 나우누리를 통해 '단군의 땅'이 상용화되어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 시대가 열렸습니다.


2) 확산기


1996~1998년, 넥슨의 '바람의 나라'라는 최초의 그래픽 기반 온라인 게임이 서비스되었던 시기입니다. 그리고 1998년 엔씨소프트의 '리니지'를 통해 온라인 게임의 대중화 및 아이템 거래라는 신기원이 이룩되었습니다. 더불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스타크래프트'는 PC방과 온라인 게임의 확산을 불러왔습니다.


3) 발전기


1999~2001년, 국내 최초로 한게임이라는 온라인 게임 포털이 도입되었고, 리니지의 성공에 영향을 받아 다양한 온라인 게임이 개발 및 서비스되기 시작했습니다. 스타크래프트를 중심으로 방송 콘텐츠가 인기를 끌며, 프로게이머라는 직업도 생겼고, '포트리스', '퀴즈퀴즈' 등과 같은 캐주얼 온라인 게임 등도 서비스되기 시작했습니다.


4) 다양화기


2001~2005년, 넥슨의 '비엔비'라는 캐주얼 온라인 게임의 흥행 덕분에 온라인 게임의 장르가 다양화되며 3D 온라인 게임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2001년 최초의 3D 온라인 게임인 웹진의 '뮤'가 대표적입니다.


5) 세계화기


2006~현재, 2006년 정부의 법제도 개선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과 집중적인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한 노력으로 동남아 중심이던 온라인 게임의 수출이 미국과 유럽까지 확장이 되어 현재와 같은 온라인 게임 강국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넥슨의 '던전 앤 파이터'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온라인 게임의 여러 장르들 중에서 각 장르의 인기를 이끌었던 게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MMORPG : 바람의 나라, 리니지, 메이플스토리, 아이온


2) FPS : 스페셜포스, 서든어택, 카르마 온라인


3) 캐주얼 게임 : 퀴즈퀴즈, 카트라이더, 크레이지 아케이드, 팡야


4) 스포츠 게임 : 마구마구, 프리스타일, 슬러거, 팡야


5) AOS : 사이퍼즈, 파라곤, 카오스 온라인

 

 

 

 

 

 

온라인 게임의 시초가 우리 대한민국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빠른 인터넷 환경과 쉽게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는 PC방이라는 인프라 그리고 경쟁을 즐기며, 효율적인 게임을 추구하는 우리나라의 게이머들은 세계적인 온라인 게임 강국 대한민국이라는 타이틀을 다져 놓았습니다.


마지막으로 2023년 출시를 앞두고 많은 게이머들의 기대를 받고 있는 온라인 게임 작품을 소개해 드리며 글을 줄이겠습니다.


- 프라시아 전기 : 2023년 넥슨이 선보일 PC와 모바일 플랫폼 초대형 MMORPG입니다. 뛰어난 그래픽과 자유도 높은 실시간 대규모 공성전 시스템을 특징으로 한 게임이라고 합니다.


- 디아블로 4 : 2023년 6월 6일 출시 예정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디아블로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핵앤슬래쉬 장르의 게임으로 디아블로라는 게임에 향수를 가진 중년 게이머들과 액션 게임을 즐기는 신세대 게이머들에게 오픈 월드라는 넓은 맵을 탐험하고 전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전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