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보

이모티콘 작가 손에서 탄생하는 감정을 가진 캐릭터!

by 플랜비1 2023. 9. 1.
이모티콘 작가 손에서 탄생하는 감정을 가진 캐릭터!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우리가 서로 의사소통을 하고 인간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행동의 핵심 요소는 바로 감정의 표현입니다. 자신이 어떠한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표현을 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생각과 느낌을 전하고 이해시킬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감정의 표현으로 상호 간의 오해와 갈등을 예방하고, 서로의 심리적인 상태를 공유함으로 연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신뢰와 관계를 구축하며, 공감과 지지를 통한 유대를 쌓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상호 간의 소통을 위한 감정 표현에 어떠한 방식들을 활용하고 있을까요? 이는 상황과 상대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몇 가지의 방법이 대표적인 감정 표현의 방법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직접적인 대화와 말을 사용해 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쁘다", "슬프다"와 같이 감정을 솔직하게 나타내는 것입니다.

 

다음은 언어적인 표현입니다. 앞서 직접적인 말로 전하는 감정의 표현보다 더 자세하게 감정을 설명하여, 현재의 입장을 설득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비언어적인 표현도 있습니다. 얼굴의 표정이나 몸짓, 눈빛 등을 통해서도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미묘한 감정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나 소설, 음악, 그림 등의 예술적인 방법으로도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타인이 느끼도록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매체를 통해 감정 표현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비언어적인 도구가 있습니다. 바로 이모티콘이라 하는 것입니다. 이모티콘은 이용자의 감정이나 상태, 개념 등을 텍스트의 조합 또는 작은 그림을 사용해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그래픽 기호를 말합니다. 주로 키보드의 문자와 기호를 조합해 만들어지며, 현재는 그림, 움직이는 이미지 등 여러 종류의 이모티콘이 상황과 상대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모티콘은 감정, 의사소통의 미묘한 측면을 강조하거나 표현하는 것에 특징을 두고 있습니다. 텍스트 기반의 소통 방식만으로 전달하기 어려운 느낌이나 의미를 더욱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소셜미디어와 메신저 플랫폼 등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어, 현재와 같은 디지털 우선의 커뮤니케이션 환경 속에서 보다 풍부하고 알기 쉬운 감정 표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모티콘이 훌륭한 감정 표현의 수단이 될 수 있었던 요인은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이모티콘은 언어만 사용할 때 전달이 어려울 수 있는 감정이나 미묘한 뉘앙스까지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모티콘이 몸짓이나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 표현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감정에 공감하고 이해한다는 더 적극적인 표현이 되어 더욱 깊은 상호 유대감을 맺도록 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모티콘은 간결한 표현 방식이므로 단순하게 감정을 표출함으로 때로는 강력한 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는 불필요한 설명이나 이해의 시간을 줄여주고, 한 눈에 의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이모티콘은 글과 함께 사용하여 감정의 톤을 조절할 수 있는 역할도 하며, 얼마든지 창의적이고 개성있는 조합을 통해 특별한 뉘앙스까지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감정 표현을 더 풍부하게 해주는 이모티콘을 디자인하고 개발하여 여러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가를 이미티콘 작가라고 합니다. 이모티콘 작가는 많은 이모티콘을 창조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이모티콘 작가는 어떤 과정으로 이모티콘을 창작하고 있을까요?


이모티콘 작가는 많은 감정과 상황에 맞는 이모티콘을 디자인하고 창작하기 위해 먼저 아이디어를 내고 스캐치를 하거나 일러스트로 표현을 합니다. 이 때 더욱 풍부한 감정 표현이 될 수 있는 세부 사항을 함께 고려하게 됩니다. 이후 픽셀 아트 또는 벡터 이미지로 이모티콘을 생성하고, 색상을 결정하여 감정 표현의 톤을 조절합니다. 테스트 및 수정의 과정을 거친 뒤, 라이선스 등록을 하여 배포하게 되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이 완성됩니다.

 

 

 

 

이모티콘 작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능력이 있어야 할까요? 이모티콘 역시 눈으로 보이는 시각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디자인에 대한 능력은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더욱이 작은 크기로 만들어지는 이모티콘이기 때문에 더욱 명확한 의미 전달을 위한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빠질 수 없는 부분이 창의성입니다. 이 독특한 창의성이야말로 이모티콘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입니다.


그리고 이모티콘 작가는 이모티콘 고유의 역할인 감정 표현을 다양하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많은 감정에 대한 이해와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모티콘 제작을 위한 도구인 여러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자신의 이모티콘을 알리고 사용되도록 하기 위한 마케팅에서도 전략적인 능력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이모티콘 작가에게 필요한 능력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능력은 어떻게 기를 수 있는 것일까요? 이모티콘 작가가 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기 위해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이모티콘 교육 과정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스타일을 가진 고유한 캐릭터 디자인과 이모티콘을 상품화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이모티콘 교육 과정의 핵심 목표입니다.


일러스트의 활용과 소프트웨어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캐릭터 디자인을 배우고, 그 캐릭터에게 감정을 적용하는 방법, 애니메이션으로 캐릭터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기술과 지식 등의 이론과 실습 과정을 거쳐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자신의 작품을 제안하여 상품화하는 과정까지 차근차근 익힐 수 있는 수업이 진행됩니다.

 

 

 

 

현재 이모티콘 작가는 넓어지고 있는 모바일 및 소셜 미디어 산업으로 인해 여러 플랫폼을 통해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하나의 신종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본업이 있는 경우 새로운 수익의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이모티콘과 관련된 회사로의 취업이나, 디자인 분야에서는 포트폴리오가 될 수도 있는 이모티콘에 대해 배우는 방법, 이모티콘 작가로 데뷔하는 방법은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이모티콘 교육 과정이 도와드리겠습니다.

 

 

https://megastudy-computer.com/curriculum/660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