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보

게임 만들기에서 게임엔진은 얼마나 중요할까요?

by 플랜비1 2023. 9. 13.
게임 만들기에서 게임엔진은 얼마나 중요할까요?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게임이라는 것은 현대 사회에 깊이 침투해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형태입니다. 현재 게임은 장르나 플랫폼,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사회적인 연결을 돕고 있기도 합니다. 현실에서 얻기 어려운 경험과 성취감을 주는 게임은 경쟁과 협력이라는 가치를 다시 느낄 수 있도록 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과 소통의 기술 및 창의성과 관찰력의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도구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우리에게 많은 즐거움과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약간의 좋지 못한 부분 역시 지니고 있습니다. 먼저, 게임 중독으로 인한 현실 생활과의 괴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시간을 게임에 투자하는 행동은 업무 또는 학업과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에 매몰되어 사회적 관계가 약화되는 경우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은 이용자가 현실에서는 얻지 못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현실 도피의 수단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게임의 높은 난이도와 심한 경쟁으로 인해서 이용자의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도 있으며, 게임 내의 결제 및 루팅 시스템 등으로 인한 과도한 과금으로 큰 비용을 낭비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게임을 접함으로 미성년자들의 인격 형성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위에서 알아본 여러 단점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게임을 대중적인 취미의 하나로 이용하고 있는 것은 게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장점들 때문일 것입니다. 게임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게임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과 전략적인 사고를 키우는 것에 큰 도움을 줍니다. 창의력을 자극하여 논리적인 생각과 계획력을 향상시키는 데 이바지하기도 합니다.


또한 게임을 통해서 우리는 협동심과 리더십 및 팰로우십, 팀워크와 같은 사회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가치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하는 동안 스트레스의 해소가 가능해지고, 긴장과 압박을 줄여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더불어 교육과 학습 등에 게임을 활용해 지식과 기술의 습득에 흥미를 불어 넣을 수 있으며, 다른 이들과의 사회적인 연결을 돕고 있기도 합니다.

 

 

 

 

이처럼 많은 장점을 통해 단점을 보완하고,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는 게임이라는 엔터테인먼트는 어떤 기술이 활용되어 제작되고 있을까요? 게임 제작에 활용되는 기술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수 있는 기술은 프로그래밍 언어 및 게임 엔진입니다. Unity, Unreal, C언어 등의 기술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그래픽 디자인 기술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시각적 구현이 중요한 게임인 만큼 2D 및 3D 그래픽 디자인 기술은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 이용자들의 게임 경험을 높이기 위한 음향과 음악 관련 기술이 사용되고 있으며, 마찬가지 이유로 UI/UX 디자인 역시 중요히 다뤄지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물리 엔진 기술, 네트워킹 기술, 데이터베이스와 서버 관리, 보안 등 많은 기술과 지식을 통해 게임이 완성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게임 제작에서 굉장히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게임 엔진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을 위해 탄생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게임의 디자인과 그래픽의 구현 등에 필요한 핵심적인 라이브러리와 도구의 집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능을 통해 효율적인 게임 개발을 돕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활발히 활용되는 대표적인 게임 엔진으로는 Unity, Unreal Engine, Godot, CryEngine 등이 있으며, 이 각각의 게임 엔진은 용도와 개발 플랫폼에 따라 다르게 설계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게임 엔진들은 사운드 엔진, 게임 로직 엔진, 그래픽 엔진, 물리 엔진 등의 여러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게임 개발자들의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것에 큰 역할을 합니다.

 

 

 

 

만약 게임 엔진 없이 게임 제작을 하게 된다면, 게임 개발자들은 어떠한 어려움에 봉착하게 될까요? 게임 엔진이 가진 기능 중 그래픽 렌더링과 물리 시뮬레이션 처리 기능이 있는데, 제작시 게임 엔진을 활용할 수 없다면, 이들을 직접 구현해야 하므로, 복잡한 과정에 따른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게임 제작에 대한 비용과 시간의 소모가 상당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게임 엔진이 없다면 PC, 콘솔, 모바일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게임을 최적화하고 호환성을 얻는 것에서 어려움을 겪어, 크로스 플랫폼에 대한 많은 노력이 필요해 집니다. 또한, 게임 관련 자원의 관리와 메모리의 최적화 역시 어려움이 따를 것이며, 게임의 유지 보수와 업데이트를 위한 상당한 수작업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처럼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효율적인 게임 제작을 도와 시간과 비용의 절감을 가져다 주는 게임 엔진 중 유니티 엔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수업이 있어 여러분께 소개해 드립니다. 바로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게임 프로그래밍 수업입니다. 게임 개발 도구의 사용 방법과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C 언어의 기초적인 부분을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다양한 예제와 연습 문제를 통해 진행되는 실용적인 이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게임 프로그래밍 수업은 가장 큰 활용 폭을 가지고 있는 유니티 게임 엔진이 활용되는 분야와 소프트웨어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유니티 엔진을 사용한 많은 작업과 다양한 유형의 게임을 구현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단계를 지나 나만의 게임의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게임 기획, 게임 개발 등에 대한 장래희망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게임 개발자에게 필수적인 능력으로 작용하는 유니티 엔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기본부터 체계적으로 익혀, 게임기획자, 게임 프로그래머, 게임 개발자 등의 길로 가는 것에 도움이 되는 수업,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입니다.

 

 

 

https://megastudy-computer.com/curriculum/655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