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보

웹툰 관련 직업, 어떤 일이 나에게 맞을까?

by 플랜비1 2023. 10. 6.
웹툰 관련 직업, 어떤 일이 나에게 맞을까?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최근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문화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인터넷 플랫폼과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의 등장으로 현재는 콘텐츠의 국경이 사라진 상태이며, 이에 따라 많은 문화가 서로 교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의 다양성은 더욱 넓어진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사회의 변화를 촉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사회를 움직이는 여러 산업 중, 문화적인 관점에서 중심축이라 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은 바로 다양성과 접근성입니다. 영화와 드라마, 게임, 음악, 스포츠, 소셜 미디어 등의 여러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들은 창의적인 콘텐츠를 공유하고 즐길 수 있게 되었으며, 이 모든 것들이 이용자의 다양한 취향과 관심을 지닌 이들에게 즐거움과 교류를 위한 연결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엔터테인먼트 산업계에서는 매우 다양한 종류의 매체가 등장하고 유통되며, 고객들에 의해 소비되고 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급격하게 성장을 보인 매체가 있다면 웹툰이라는 분야를 꼽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웹툰이란 웹, 즉 인터넷을 통해 연재되는 만화를 뜻하는 것으로, 종이 또는 책의 형태가 아닌 디지털 형식으로 독자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웹툰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의 보급으로 급속히 성장할 수 있었으며, 이는 독자가 언제 어디서나 각 플랫폼을 통해 웹툰을 즐길 수 있는 뛰어난 접근성과 짧은 업로드 주기로 연재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을 통해 기존의 만화라는 매체의 벽을 넘을 수 있었습니다. 이 덕분에 현재 웹툰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다국적 언어로 번역까지 되며, 글로벌 시장에서 큰 파급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웹툰이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을 포함한 많은 아시아 국가 그리고 북미와 유럽에서까지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은 웹툰 산업이 가지고 있는 다양성으로 인한 풍부한 창작물 덕분일 것입니다. 웹툰은 소재와 스토리에 대한 제한이 적어 독자가 지닌 여러 취향을 충족할 수 있는 판타지, 액션, 스릴러, 공포, 로맨스, SF 등 다양한 장르로 제작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문화적인 다양성 측면에서도 세계 각국의 문화와 역사 등을 소재로 다룰 수 있는 웹툰이기에 특정 문화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과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창작자들에게는 자신의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각종 플랫폼이 펼쳐져 있고, 예술적인 다양성을 보일 수 있는 창작 환경이 되어 주고 있는 것이 웹툰입니다.

 

 

 

 

이처럼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으며, 국내의 독자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웹툰이 만들어지고, 우리에게 읽히기까지는 어떤 사람들의 노력이 있을까요? 웹툰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여러 관련 직업을 알아보겠습니다. 웹툰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웹툰 작가는 웹툰의 주요 창작자로 이야기를 만들고, 등장하는 캐릭터와 연재되는 내용 그리기를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웹툰이 그려지는 과정에서 웹툰 작가를 돕는 어시스턴트는 컬러 작업이나 배경 작업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웹툰이 스토리와 대사 등을 기획하는 스크립터라는 직업도 있습니다. 또한 웹툰 제작에 아주 큰 역할을 하는 웹툰 PD는 웹툰이 작품화되는 과정을 총괄하는 책임자로, 작가와의 협력을 통해 작품의 방향성과 창작 과정의 관리를 담당합니다. 이외에도 웹툰의 홍보를 담당하는 웹툰 마케터, 웹툰 플랫폼 개발자 등이 있습니다.

 

 

 

 

웹상에 연재되며, 디지털의 형식을 가지는 웹툰은 일반적으로 출판되는 만화와는 달리 여러 기술과 지식들을 필요로 합니다. 예를 들어, 종이와 펜이 아닌 디지털 펜과 태블릿을 활용하는 디지털 드로잉 기술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웹툰 작가는 만화를 그리는 기본적인 능력과 미술에 관한 지식을 비롯해, 디지털 드로잉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활용 능력도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위와 같이 웹툰에 필요한 디지털 기술은 그림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기존의 일반적이던 출판 만화의 경우는 출판과 유통에 따른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했다면, 현재의 웹툰은 인터넷상에 웹툰이 노출되고 독자가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그에 따라 검색 엔진 및 소셜 미디어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앞서 웹툰 산업과 그곳에서 종사하고 있는 여러 직업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웹툰 작가 또는 웹툰 PD와 같이 웹툰 산업에서 일하는 직업을 가지고 싶다면 어떤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번에는 웹툰과 관련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교육이 운영되고 있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웹툰 취업전문반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웹툰 취업전문반은 교육 전문 그룹인 메가스터디와 웹툰 플랫폼인 키다리 스튜디오의 레진엔터테인먼트가 힘을 합쳐 웹툰 업계를 이끌어갈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운영하는 교육 과정입니다. 웹툰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시작으로 웹툰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까지 익혀, 원하는 직종으로 취업할 수 있는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지금도 빠르게 성장하며, 전 세계 많은 국가로 퍼져나가고 있는 웹툰은 계속된 혁신과 발전이 진행 중입니다. 점차 나아질 인터넷 접근성과 디지털 기술의 진보는 더욱 다양한 문화와 사회에서의 웹툰 교류의 장을 열어줄 것입니다. 웹툰이라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보고 싶은 분, 웹툰 제작과 유통 그리고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10월 중 개강하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웹툰 취업전문반의 문을 두드려 보시면 어떨까요?

 

 

 

https://megastudy-computer.com/event/promotion_webtoon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