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정보

웹페이지 만들기의 기초! 필수는 HTML/CSS

by 플랜비1 2023. 10. 20.
웹페이지 만들기의 기초! 필수는 HTML/CSS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인터넷을 한다'라고 부르는 행동은 웹페이지를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페이지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나타내는 기본 단위로 주로 텍스트, 하이퍼링크, 비디오,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은 웹 브라우저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웹피이지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웹페이지는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요소로, 보통 여러 개의 웹페이지가 모여 웹사이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우리에게 정보를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몇 가지의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HTML입니다.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인 HTML은 웹페이지 제작을 위해 사용되는 표준 마크업 언어입니다. 이 언어를 사용해 웹페이지의 구조를 정의하게 되며, 텍스트와 이미지, 링크 등의 요소의 사용을 통해 문서를 구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웹 브라우저라는 프로그램은 이 HTML로 이루어진 문서를 해석하여 이용자들이 살펴볼 수 있도록 시각적인 형태로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HTML 문서의 시작과 끝을 정의하는 <html>을 비롯하여 문서의 제목 및 시트와 스트립트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head>, 실질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body> 등의 기본적인 태그들의 조합으로 다양한 형식의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웹페이지 제작의 기본적인 기술 중 하나는 CSS입니다. Cascading Style Sheet의 약자인 CSS는 웹페이지의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꾸미는 스타일 언어입니다. 웹페이지의 구조를 정의하는 HTML과는 달리, 시각적으로 꾸며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언어를 활용해 텍스트의 폰트 및 크기, 색상, 위치, 배경 등을 지정합니다. 


또한 CSS의 활용으로 레이아웃을 지정하여 웹페이지의 구조에 변경을 가하거나, 다양한 디자인적 요소를 추가하는 등의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떄문에 HTML과 CSS의 적절한 조합을 통해서는 효과적으로 멋진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게 됩니다. 즉, CSS는 웹페이지의 시각적 표현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 핵심도구인 것입니다.

 

 

 

 

최근의 웹페이지 제작에서는 반응형 웹디자인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 반응형 웹디자인은 다양한 디바이스와 화면 크기 등의 서로 상이한 환경에서도 웹페이지가 최적으로 표현되도록 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위해서 미디어 쿼리와 같은 기술이 활용되며, 스타일 및 레이아웃의 동적인 조정을 통해 모바일 기기와 PC 화면 등 모두에서 효과적인 웹페이지의 작동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형 웹디자인으로 이용자는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태블릿 PC, 노트북, 데스크톱 등 그 어떠한 기기를 사용하더라도 일관고 통일된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반응형 웹디자인은 현대의 온라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웹페이지에 관한 접근성과 사용자 편의를 개선하여, 웹사이트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일상과 현대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을 포함한 웹페이지의 제작을 위해서는 많은 유용한 도구들과 리소스가 활용되며, 제공되고 있습니다. 하나의 예로, 통합개발환경인 IDE로는 Sublime Text, Visual Studio Code, Atom 등이 코드의 편집과 디버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웹 호스팅 서비스로 GitHub Pages, Netlify, AWS 등이 웹사이트를 온라인에서 무료 호스팅을 통해 공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freeCodeCamp, MDN Web Docs, GitHub, Stack Overflow 등의 학습자료와 커뮤니티는 웹 개발에 관한 풍성한 튜토리얼과 자료를 제공하며, 웹 개발자 간의 지식을 공유하는 장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종류의 도구와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웹 개발의 기술과 지식을 향상하고, 실질적인 프로젝트의 구현까지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웹 개발에 유용한 IDE와 웹 호스팅 서비스, 웹 개발 학습자료와 커뮤니티가 다양하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웹페이지 제작을 위해 우리가 HTML과 CSS를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기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웹 개발의 기초는 HTML과 CSS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웹 개발의 기초를 익혀두면, 다양한 웹 개발 도구와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됨은 물론이고, 이후 JavaScript와 같은 고급 기술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이유에서 입니다.

 

 

 

 

이제 우리는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기본인 HTML/CSS를 어떻게 배우면 좋을지를 알아보아야겠습니다. 웹페이지 제작의 필수적인 기초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HTML/CSS 과정을 통해 보다 확실하게 배워보실 수 있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서 우리는 웹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웹페이지의 기본적인 뼈대를 만들고 디자인과 스타일을 적용함으로 웹디자인의 기본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HTML/CSS 과정은 현재도 꾸준하게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인터넷의 웹과 모바일의 앱 환경 그리고 IT업계에서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얻을 수 있는 수업입니다. 따라서 웹디자이너, 웹퍼블리셔, 웹개발자 등 웹 기반 환경의 직종에 대한 꿈이 있는 분이라면,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HTML/CSS 과정과 함께 꿈을 키워가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megastudy-computer.com/curriculum/638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