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정보

컴퓨터 자동화의 기본과 응용은 오토캐드로부터!!

by 플랜비1 2023. 9. 27.
컴퓨터 자동화의 기본과 응용은 오토캐드로부터!!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여러분들은 '설계하다' 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설계? 어떤 과정을 말하는 것일까요? 설계란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구현하고, 시스템이나 제품 및 서비스 등을 계획하며, 최적화와 개선을 추구하는 과정입니다. 이 설계의 과정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제시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실현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설계의 과정이 가진 미래 지향적인 특성 덕분에, 이 단계는여러 산업 분야에서 품질 향상과 혁신을 실현하는 핵심적인 프로세스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산업의 진보 및 밥ㄹ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설계의 과정은 먼저, 건축과 건설의 분야에서 안전하고 기능적인 환경의 조성을 위해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의 성능과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엔지니어링과 디자인을 위해 자동차 제조 산업에서도 활용되고 있으며, 전자 제품의 회로 설계와 통신 및 컴퓨팅, 제어 시스템의 개발에도 설계의 과정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디자인, 패션 디자인, 도시 계획 및 환경 공학, 의료 기기의 제조,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도 설계라는 단계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설계가 워낙 여러 분야의 산업에서 중요히 활용되고 있다 보니, 각 산업 군에서는 각자의 설계 과정을 위해 그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종 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설계용 소프트웨어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건축 및 건설, 기계 등의 설계에 사용되며 2D와 3D 도면 작성과 편집을 지원하는 AutoCAD가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기계와 제품 설계에 특화된 SolidWorks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항공, 제품 디자인에 사용하는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CATIA, 건물 정보 모델링인 BIM을 위한 Revit, 회로 기판 설꼐 및 전자 제품 개발용 자동화 도구인 Eagle, 전문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3D 애니메이션 및 모델링, 시뮬레이션에 활용되는 Autodesk Maya, 3D 디자인과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Rhino 등이 각 산업 분야의 설계를 위한 핵심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설계를 위한 여러 프로그램 중 가장 유명한 것을 언급한다면 그것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AutoCAD, 즉 오토캐드라는 소프트웨어일 것입니다. 오투캐드는 컴퓨터 지원 설계 및 도면 작성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2D와 3D 그래픽을 사용하는 여러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오토캐드는 건축과 기계 공학, 전기와 전자 공학, 시각 디자인 등 정말 다양한 곳에서 설계를 위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오토캐드는 정확하면서 효율적인 설계를 도와, 프로젝트의 생산성을 높이고 오류를 감소하는 것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 및 엔지니어에게는 시각화된 도구를 제공해 그들의 아이디어를 현실적으로 구현하는 일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오토캐드는 현대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많은 작업에서 필수적인 도구가 된 것입니다.

 

 

 

 

현재 오토캐드가 여러 산업 분야에서 필수적인 설계 도구로 여겨지고 있는 이유는 그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 때문일 것입니다. 오토캐드가 보이는 강력한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오토캐드는 상세하고 정확한 도면을 2차원 및 3차원으로 생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도면에 대한 편집과 수정 역시 가능해 프로젝트의 변경 사항 등의 적용에 매우 적합합니다.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요소를 블록으로 지정하고 라이브러리에서 관리할 수 있어 생산성 행상에 큰 도움이 되며, 3D 모델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양질의 렌더링을 생성하는 등 시각화에 매우 탁월합니다. 구조의 해석이나 우체 역학, 열 해석 등 공학적인 분석이 가능하며, 사용자 지정의 스크립트와 매크로 등으로 효율적인 자동화를 이루게 합니다.

 

 

 

 

이처럼 각종 산업의 설계 과정에서 사랑받고 있는 오토캐드는 1982년 최초 출시 이래로 급속한 기술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2D 도면의 생성이 중점이었으나, 시간이 흐르고 업데이트가 거듭되며 많은 기능의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1990년대 중반 3D 모델링 기능이 추가되며, 현재와 같은 모습을 가지게 되었고, 건축과 건설 분야의 건물 정보 모델링, 즉 BIM을 지원하며 이 분야의 필수 도구로 자리 매김하였습니다.

 

현재 오토캐드는 클라우드 저장소와의 연동을 프로젝트의 저장, 협업, 공유 등이 매우 용이해졌으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통해서도 설계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외부 데이터베이스 및 다른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도 높아지고 있고, 스크립트, 플러그인과 같은 사용자 정의 도구의 기능에서도 확장성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여러 설계 과정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주고 있는 오토캐드는 어디를 통해서 어떻게 배우는 것이 좋은 방법일까요? 저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오토캐드 기초 과정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과정은 건축 분야의 도면 설계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오토캐드의 기초부터 응용까지 확실한 실력을 쌓을 수 있는 수업으로, 여러 이론과 다양한 예제를 활용해 오토캐드의 활용 능력과 기술을 기를 수 있습니다.


건축 설계의 도면 작성에서 사용되는 어려 도면 기호에 대한 이해와 오토캐드를 사용해 직업 도면을 작성하는 방법, 공간을 만들는 방법 등 알고 보면 어렵지 않은 오토캐드의 기능에 대해서 배우고, 실제 자신의 설계 도면을 출력까지 해보며, 전 과정 필요한 피드백을 통해 오토캐드 실력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강의가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오토캐드 기초 과정입니다.

 

 

 

 

최근 모든 산업의 공통된 트렌드라고 한다면,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 디자인일 것입니다. 이는 건축과 건설 등의 설계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오토캐드를 비롯한 여러 CAD 기술의 미래는 친환경 설계와 지속 가능한 솔루션의 지원일 것임이 분명합니다. 여러 분야에서 설계를 담당하게 될 설계 디자인의 기초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오토캐드 기초 과정을 통해서 시작해 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megastudy-computer.com/curriculum/636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