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정보

영상기획으로 짜임새 있는 포트폴리오 만들자!!

by 플랜비1 2023. 10. 25.
영상기획으로 짜임새 있는 포트폴리오 만들자!!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일상생활을 하며 우리가 평소 다양하게 접하고 있는 영상 매체는 시각적 정보를 전달하고, 소통하는 중요한 도구로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습니다. 영상이라는 형식은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해 아이디어나 감정, 경험을 전달하며, 이를 통한 상호작용으로 문화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대부터 내려온 극장 예술과 조각을 기원으로 하는 영상 매체는 광학과 전자 기술의 발달로 TV, 영화 그리고 온라인 동영상과 같은 현대적인 모습이 되었던 것입니다.

 

 

 

 

영상은 시각적인 전달이라는 빠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빠르게 성장을 했습니다. 산업화에 따른 기술 혁신은 영상의 형태를 다양하게 했으며, 대중은 이를 통해 여러 정보와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영상은 사회적 소통의 핵심 도구가 되었고, 문화적 가치와 이념의 전달 등 사회 문제에 관한 인식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뉴스와 광고 등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 되어 사회적인 관점에서의 태도와 인식을 형성하고, 문화를 전파하며, 산업과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적인 영향을 미쳐 현대적인 소통과 다양한 문화의 전달 측면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회적, 문화적 소통의 창구가 되고 있는 영상 매체를 제작하는 과정에서는 어떤 영상을 만들것인지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영상 콘텐츠를 계획하고 구성하는 과정을 영상기획이라 합니다. 이 영상기획은 콘텐츠의 제작 목적과 대상층, 담으려는 메시지, 스토리라인, 시각적인 스타일 등을 결정하여 영상 제작의 방향을 제시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의 중요성은 명확한 목표의 설정과 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함으로 영상기획의 단계를 통해 효율적인 예산의 사용과 보는 이에게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콘텐츠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상기획은 아이디어의 창출을 시작으로 시나리오 작성, 캐스팅과 촬영, 편집 등의 단계를 모두 포함하는 계획을 말합니다.

 

 

 

 

이번에는 포트폴리오라는 것의 개념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트폴리오란 개인 혹은 팀, 기업 등이 자신의 작업물과 프로젝트와 같은 경력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시각화한 문서 또는 웹페이지 등을 말합니다. 주로 예술 관련, 디자인이나 프로그래밍, 영상과 글쓰기 등 창작 분야에서 활용이 되며, 본인의 능력과 업적을 시각적으로 증명하고 타인에게 소개하는 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의 능력과 역량, 업적 등을 시각적으로 보이는 포트폴리오는 영상 관련 취업에 있어서도 핵심적인 도구입니다. 기술과 경험 만이 아닌, 창의성까지 드러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작업물의 높은 품질과 다양성을 강조하는 것은 전문성을 구축하여 보는 이에게 신뢰감을 심어주게 됩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젝트의 참여 경험과 역할, 결과물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시각적으로도 매력있게 꾸밀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배경 및 목적, 문제 해결, 역할과 기여한 부분 등을 명확히 표현하여 열람하는 사람이 프로젝트의 맥락을 명확히 이해하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는 영상기획과 영상제작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영상기획의 단계에서는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기 위해 Adobe의 Photoshop 혹은 Illustrator 등의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Celtx 그리고 Final Draft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시나리오 작성에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영상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로는 Adobe의 Premiere Pro, Final Cut Pro 등의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상에 활용할 3D 애니메이션의 제작에는 Autodesk Maya나 Blender, 그래픽 효과의 추가를 위한 소프트웨어로 Adobe After Effect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상에 적용될 음악 및 음향의 편집을 위해 Adobe Audition과 Logic Pro X와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중에게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의도한 메시지를 통한 소통의 중요한 도구가 되는 영상 매체의 기획과 제작에는 다양한 기술과 지식이 필요하며, 영상 관련 취업을 위해서는 포트폴리오가 필수적입니다. 그렇다면, 영상기획과 관련 소프트웨어의 활용 그리고 포트폴리오의 완성을 한번에 가져갈 수는 없을까요? 그 방법을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영상기획 교육 과정이 제시해 드립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영상기획 교육 과정은 빠르게 변하는 영상 산업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대중에게 신뢰와 재미를 제공하는 영상 콘텐츠의 기획에 관해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수업입니다. 다양한 영상 콘텐츠의 분석을 시작으로 자기만의 시선으로 영상을 기획하는 방법, 기본적인 영상제작의 이론과 지식 그리고 관련 소프트웨어의 활용을 차례로 익혀볼 수 있습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디지털 기술의 향상에 따른 디지털 콘텐츠 수요의 증가로 인해 영상기획 분야 전문가는 앞으로도 엔터테인먼트, 광고, 온라인 플랫폼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반드시 필요한 인력으로 높은 수요를 보일 것입니다.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들의 적용으로 대중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할 영상 콘텐츠의 기획을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영상기획 교육 과정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megastudy-computer.com/curriculum/683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