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정보

개성이 듬뿍 담긴 모션그래픽 포트톨리오 만들고 싶다면??

by 플랜비1 2023. 10. 4.
개성이 듬뿍 담긴 모션그래픽 포트톨리오 만들고 싶다면??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우리의 일상은 온통 미디어로 둘러싸여 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주변을 살펴보면 다양한 미디어가 우리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TV는 물론이고, 인터넷, 라디오, 소셜 미디어 등의 매체를 통해 우리는 각종 뉴스와 엔터테인먼트 및 광고, 영상,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미디어는 문화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그만큼 뛰어난 정보 전달력으로 의견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미디어 산업은 급격한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큰 격변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예로, 확충된 인터넷망과 모바일 통신 및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마찬가지로 각종 웹 시리즈 및 영화, 드라마, 유튜브 채널 등의 콘텐츠의 생산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활용도 역시 크게 증가하며, 이용자 사이의 정보 교류와 각 기업들의 광고로 인한 새로운 비즈니스의 환경까지 구축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과 같은 신기술의 도입으로 미디어 산업에서 활용되는 콘텐츠의 다양성은 더욱 넓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 놓여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여러 매체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가 생산되고 대중들에 의해 소비되고 있는 미디어 산업의 많은 분야에서 시각적으로 더욱 매력있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최근 광고와 영화 및 TV 프로그램을 비롯해 음악 관련 비디오와 소셜 미디어에서까지 주목을 하고 있는 그래픽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모션그래픽이라는 분야입니다.


더욱 큰 발전을 보이고 있는 그래픽 및 3D 그리고 가상과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보다 현실적이고 상호작용 가능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모션그래픽이 활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션그래픽의 활용은 미디어 산업에 있어 더욱 풍부한 시각적 표현을 이끌어 내, 시청자와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창의적인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미디어 산업의 화두가 되고 있는 모션그래픽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쉽게 이야기해 본다면, 모션그래픽은 움직임을 가지는 디지털 그래픽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정적으로 보이는 이미지와 디자인에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여 시각적으로 더 매력있는 동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작업인 것입니다.


이 모션그래픽은 그래픽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비주얼 이펙트, 사운드 디자인 등 많은 기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보는 이들에게 생동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정보의 전달을 더 효과적으로 이끌고,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 나아가 브랜드 등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디자인 과정이라 하겠습니다.

 

 

 

 

모션그래픽은 전반적인 미디어 산업과 광고 관련 산업에서 매우 강력한 시각적 효과를 제공하여, 뛰어난 정보의 전달과 감정의 전달까지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적으로 멈추어 있는 이미지에 비하여 더 높은 시각적 흥미를 유발하고, 제품과 브랜드가 가진 메시지를 강조함으로 인상적인 전달이 가능하게 합니다.


제품의 데모 또는 자세한 설명, 프로모션과 이벤트 등에 활용되어 더욱 명확한 메시지의 전달과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모션그래픽은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기억에 남는 인상을 남길 수 있게 때문입니다. 이 덕분에 기업에 있어서는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아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향상시키고,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도 스토리텔링과 감동을 주어, 시청자들의 자극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많은 미디어 산업의 콘텐츠 생산과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는 모션그래픽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각종 소프트웨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들은 모션그래픽의 용도와 목적에 따라서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모션그래픽 소프트웨어로는 디자인 및 그래픽 업계의 표준으로 평가되는 Adobe의Photoshop과 Illustrator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영상 편집과 모션그래픽을 위한 Adobe After Effects, 3D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생성에 활용되는 Cinema 4D, 오픈 소스의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인 Blender, 강력한 3D 텍스처링 소프트웨어인 Substance Painter 그리고 고성능 GPU 렌더링 엔진으로 3D 그래픽 디자인과 영화 제작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는 Octane Render 등이 모션그래픽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유명합니다.

 

 

 

 

다양한 미디어용 콘텐츠를 생산하고, 영상과 이미지, 광고 등의 효과적인 전달을 돕는 모션그래픽은 어디에서 배우는 것이 효율적일까요? 저는 오늘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모션그래픽 소수정예 취업 CLASS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모션그래픽 소수정예 취업 CLASS는 영상 디자이너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2D 및 3D 영상편집과 제작 등, 모션그래픽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교육 과정입니다.


모션그래픽에 대하 혼자서 독학하여 취업을 하는 일이 매우 지난한 과정임을 알기 때문에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모션그래픽 소수정예 취업 CLASS는 Photoshop, Illustrator와 같은 기초 과정부터 전문가 과정인 Substance Painter 활용까지 멘토의 초밀착 관리를 통해 익힐 수 있습니다. 소수정예로 운영되는 이 교육 과정은 취업의 의지만 있다면 비전공자라도 모션그래픽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실력을 쌓을 수 있는 커리큘럼입니다.

 

 

 

 

미디어 산업 계통에서 확연한 능력으로 인식되는 모션그래픽 역량은 많은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어 매우 높은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더욱 현실적이며 양질의 작업물을 제작할 수 있는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는 앞으로 더 많은 기회와 도전의 무대가 있을 것입니다. 자신만의 창의성과 뛰어난 시각적 효과를 보일 수 있는 포트폴리오의 제작 그리고 취업으로의 길은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모션그래픽 소수정예 취업 CLASS를 통해 시작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egastudy-computer.com/doc/unit/class03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