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정보

대세가 된 1인 방송, 유튜브 크리에이터란?

by 플랜비1 2023. 11. 10.
대세가 된 1인 방송, 유튜브 크리에이터란?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영상 미디어 산업의 현재

 

현재 영상 미디어 산업은 전 세계적인 활발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과 고속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온라인에는 영상 콘텐츠가 넘쳐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각종 동영상 플랫폼들도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동영상 및 라이브 스트밍이 대중적으로 소비되기 시작하면서 플랫폼을 통한 시청자와 창작자의 소통이 활발히 발생하고 있기도 합니다.

 

 

 

 

영상 미디어가 가진 영향력

 

영상 미디어는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사회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영상이 단순한 정보의 전달만을 넘어 경험과 감정의 교류까지 공유할 수 있는 뛰어난 수단으로 작용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문화와 정치 및 사회 문제에 관한 인식을 형성하며, 이를 통한 변화를 일으키는 역할도 영상 미디어가 지닌 영향력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영상 콘텐츠의 빠른 확산으로 대중들은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논의를 다양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포용력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현대 사회의 이념과 아우러져, 영상 미디어가 긍정적인 메시지의 전달에 기여함으로 사회적 변화를 불러 일으키는 촉매제와 같은 파급력을 지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상 미디어의 종류

 

요즘의 영상 미디어는 다양한 형태와 플랫폼으로 대중에게 다가가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최대의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는 일상적인 생활의 팁부터 엔터테인먼트와 교육 등의 콘텐츠까지 매우 폭넓은 주제를 다루며, 최대의 이용자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또한, 스트리밍 서비스, OTT라고하는 플랫폼인 넷플릭스와 디즈니+ 등은 그만의 오리지널 시리즈와 영화 및 드라마의 스트리밍으로 많은 구독자들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트위터, 틱톡 등에서는 비교적 짧은 동영상 및 라이브 방송을 통해 창의려 높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를 소비하는 이용자들과의 소통으로 다양한 사회적 문화를 형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영상 미디어의 형태와 플랫폼은 이용자 스스로가 자신의 취향 및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인 방송이라는 형태의 콘텐츠

 

영상 미디어 산업에서 최근 몇 년 많은 창작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형태가 있는데, 바로 1인 방송이라는 방식입니다. 1인 방송은 창작자 개인이 카메라를 통해 본인의 의견이나 노하우 및 경험 등을 직접 전달하는 형태의 방송을 말합니다. 이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인터넷의 발달로 높아진 접근성 덕분에 대규모의 스튜디오 또는 복잡한 제작진 등이 요구되지 않아 저렴한 비용으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세계 최대의 영상 플랫폼 유튜브

 

이처럼 다양하게 생산되는 1인 방송의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꼽히는 것은 유튜브입니다. 유튜브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수많은 사용자들이 각종 주제의 동영상을 게시하고 시청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창작자는 자신이 완성한 영상을 통해 전 세계의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무료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할 수 있는 유튜브는 광고에서 얻어지는 수익과 시청자들의 후원금 등을 통해 창작자의 이익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창작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또 다른 창작 활동을 지속하도록 하는 원천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콘텐츠 제작자들이 유튜브를 통해 1인 방송 혹은 소규모 방송으로 차별화된 영상을 생산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새로 등장한 직업, 유튜브 크리에이터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미디어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산업 전반에서는 이전에는 볼 수 없었는 새로운 직종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유튜브 크리에이터입니다. 이미 유튜브의 인기가 오래된 시점에서 새로운 직업이라 말하기는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유튜브 크레에이터는 청소년들이 희망하는 장래의 직업 중 높은 순위를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유튜브 크레이에터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본인만의 독창적인 영상 콘텐츠를 제작 및 게시하며, 관리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이 유튜브 크레이에터는 간단한 취미를 시작으로 전문적인 지식을 다루는 분야까지 시청자들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주제로 활동할 수 있으며, 이 채널을 통한 광고 수익과 후원금이 유튜브 크레이에터의 연봉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 필요한 능력

 

영상 콘텐츠 창작자가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창의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창의성을 토대로 다양한 주제 혹은 본인만의 컨셉이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는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기획할 수 있는 능력과 비디오 촬영 및 편집의 기술 등도 요구됩니다.

 

또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시청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소통의 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더 많은 구독자를 유치하고 팬들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능력이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핵심적인 능력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시장의 트렌드에 대한 날카로운 직관력과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능력 역시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성공하기 위한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유튜브 크리에이터 과정

 

마지막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거나, 유튜브 영상 콘텐츠의 기획 및 편집 등, 영상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곳,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유튜브 크리에이터 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강의 과정은 1인 방송의 시대가 된 영상 미디어 시장에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교육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튜브라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과 그 속에서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본인만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콘텐츠의 기획과 디테일한 스크립트의 작성, 촬영한 영상에 관한 편집 지식과 기술, 렌더링 실습 및 숏폼 제작 실습 등으로 영상 완성까지의 과정을 차근차근 익힐 수 있는 커리큘럼입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분들의 시작을 함께 할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유튜브 크리에이터 과정을 기억해 주세요.

 

 

 

 

https://megastudy-computer.com/curriculum/667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