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보

풍부한 감정을 가진 캐릭터, 이모티콘 디자인

by 플랜비1 2023. 10. 27.
풍부한 감정을 가진 캐릭터, 이모티콘 디자인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입니다.


현대인이 일상의 소통에서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이모티콘은 각국의 문자를 기반으로 한 감정표현의 방식입니다. 이모티콘의 초기 형태로 등장했던 것은 간단한 표현으로, :-) 또는 :-(과 같은 형식으로 나타났었습니다. 이러한 이모티콘은 웹 또는 앱상에서 상대방에게 감정을 전하거나 상황을 인지시키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더욱 다양한 감정을 나타낼 수 있는 이모티콘이 개발되었고, 현재는 채팅 앱, 메일, 소셜 미디어 등 매우 다양한 곳에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채팅과 메일 등 소통의 채널에서 편리하게 감정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쓰이고 있는 이모티콘의 초창기 모습은 기호를 사용한 매우 간단한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스마트폰의 보급과 널리 퍼진 소셜 미디어의 활용으로 인해 이모티콘 디자인은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성을 갖춘 모습으로 진화를 하게 된 것입니다.


그로 인하여 현재의 이모티콘 디자인은 수백 가지가 넘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송자의 현재 상황 및 상태까지 상대방에게 전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더불어, 이전과 같은 단순한 텍스트의 형식만이 아닌, 이미지와 움직이는 이미지 등 더욱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표현 수단으로 자리 잡으며, 원활한 소통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이모티콘의 경우는 단순히 글자로만 전달했을 때, 상대방이 느끼기 어려울 수 있는 미묘한 감정의 표현, 즉, 기쁨, 분노, 슬픔, 당황 등과 같은 다양한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발달한 형태의 이미지와 움직이는 이미지라는 뜻의 움짤 등을 활용하여, 상황과 감정의 표현 및 전달에 트렌디함과 유머까지 부여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섬세한 감정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광범위한 이모티콘 라이브러리의 존재 덕분입니다. 이모티콘이 보이는 감정 표현의 몇 가지 예로 😊는 기쁨을, 😡는 분노를, 😢는 슬픔을 나타내는 등의 방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의 간결하고 직관적인 그림 및 색상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더욱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모티콘은 소통 당사자들 사이의 단순한 커뮤니케이션만이 아니라, 비즈니스에서도 원활한 소통을 촉진하는 도구로써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이모티콘을 활용해 고객과의 감정적인 연결을 시도하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에서는 긍정적인 피드백과 공감 등을 위해 이모티콘을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이모티콘은 감정적인 메시지의 전달과 연대감의 형성에 크게 기여를 하는 기능 덕분에 사회적인 여러 운동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이모티콘은 소통의 원활성과 간편성을 향상해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개선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감정의 표현을 통해 문화 간의 이해를 증진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모티콘의 영향력으로 현대 사회의 중요한 소통 수단이 되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문화와 사회, 문화와 문화를 연결하여 원활한 소통을 돕는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이모티콘 디자이너는 다양하고 섬세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세밀하고 창의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모티콘 디자인 과정에서는 주로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특징을 부여하고, 색상과 표정, 동작 등을 조합하여 창조의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특히, 이모티콘 디자인에 있어서는 창의성이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의 경험 또는 문화적인 배경을 반영하여 이모티콘이 제작되기 때문에, 이모티콘 디자인의 과정에서는 각 국가 혹은 지역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창의적인 고려를 통해 사용자가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이모티콘은 사용자들의 시대적 요구와 문화적 흐름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럼, 이모티콘 디자이너는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며 이모티콘 디자인에 임하고 있을까요? 가장 널리 쓰이는 이모티콘 제작 소프트웨어로는 이미지 및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인 Adobe의 포토샵이 있습니다. 또 같은 Adobe의 일러스트레이터도 고품질 이모티콘 디자인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macOS용 벡터 디자인 도구인 스케치,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크리에이트 등의 다양한 이모티콘 디자인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모티콘과 이모티콘 디자인에 관해 체계적인 교육을 운영하여, 프로 이모티콘 작가로 데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이모티콘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이모티콘 과정은 포토샵을 활용해 나만의 이모티콘을 제작하고 플랫폼에 제안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의 완성을 통해 여러분의 이모티콘 작가로의 길을 열어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인만의 이모티콘 캐릭터를 디자인하기 위한 일러스트의 활용과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내가 만든 캐릭터에 감정 효과를 적용하는 방법과 다양한 합성을 통한 애니메이션의 활용 그리고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자신만의 이모티콘을 제작해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제안을 해보는 과정으로 커리큘럼이 진행되는 수업입니다.

 

 

 

 

현재 꾸준히 개발되며 발전을 보이고 있는 인공지능 및 가상/증강현실 등의 기술 또한 이모티콘과 접목이 되며, 미래에는 더욱 풍부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이모티콘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더욱 정교하고 세밀한 감정의 표현, 사용자의 행동에 반응하는 이모티콘은 소통의 다양성을 불러와 사용자 간의 연결을 강화할 것입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된 형태의 이모티콘을 디자인하는 지식과 기술의 시작은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의 이모티콘 과정을 통해 확실히 채우실 수 있습니다.

 

 

 

https://megastudy-computer.com/curriculum/660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컴퓨터학원, 디자인 전문, 웹툰교육, 게임원화, 그래픽, CG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연계시스템, IT학원

megastudy-comput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