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보

모바일 게임 플랫폼의 절대 강자! 넷마블에 대해서

by 플랜비1 2023. 3. 8.
모바일 게임 플랫폼의 절대 강자! 넷마블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 게임아카데미 인사드립니다 :D

 

 

 

 

 

 

여러분들은 어떤 게임을 즐겨하고 계신가요? 우리가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게임기라고 할 수 있는 기기가 필요한 것을 아실 것입니다. 게임을 하기 위한 장비로는 PC를 비롯하여 콘솔, 그리고 다양한 포터블 게임기기가 존재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라는 디지털 디바이스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같이 디지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아주 유명한 한 게임사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볼까 합니다.

 

 

 

 

 

 

모바일 게임을 자주 접하고 즐기는 플레이어분들에게 넷마블이라는 게임사는 매우 친숙한 곳입니다. 넷마블은 어떤 게임사이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넷마블은 총수인 방준혁 씨가 2000년 3월 창립한 게임사로, 동명의 포털사이트를 통해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년 넷마블게임즈에서 현재의 넷마블로 사명을 변경하여 PC 포털사이트를 통해 여전히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사업집중도는 높지 않고 매출의 95% 이상을 현재 모바일 게임을 통해 창출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의 온라인 기반 게임의 대표적인 서비스 형태라 할 수 있는 채널링 형태의 서비스를 주력으로 내세웠었으며, 동류의 게임을 서비스하던 한게임과 더불어 선구자적인 위치에 있는 게임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넷마블이라는 게임사는 흔히 게임강국인 대한민국의 게임회사들 중에서도 3N이라 불리는 대형 게임사 중 한 곳입니다. 3N은 1994년 설립한 넥슨과 1997년에 설립한 엔씨소프트 그리고 막내 격인 2000년 설립된 넷마블의 앞 글자인 N을 차용하여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현재 넷마블은 10조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RPG와 액션게임이 주를 이루던 게임시장에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테트리스, 알까기, 장기, 오목 등과 같은 아케이드, 캐주얼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이때 넷마블은 비용을 지불해야만 할 수 있는 게임이 아닌, 무료회원 가입만으로도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좋은 이미지의 게임포털로 인식이 되며 승승장구하였던 것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아케이드 및 캐주얼 게임으로 게임 시장을 어느 정도 선점한 뒤에 점차 온라인 게임 쪽으로 눈을 돌린 넷마블은 뒤이어 라그하임, 카르마 온라인, 서든어택 등의 게임을 통해 유저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현재와 같은 대형 게임회사로의 발돋움을 하였습니다.

 

 

 

 

 

 

넷마블이 출시하고 서비스했던 게임 중 특히 유저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흥행했던 작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건즈

마이에트사에서 만들고 CJ넷마블에서 퍼블리싱 및 서비스한 본격 온라인 TPS 스타일리쉬 액션게임입니다. 


단검과 장도, 쌍권총 그리고 샷건까지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며 플레이어의 화려한 컨트롤을 뽐낼 수 있던 게임으로 한국 게임 시장에서 비교적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TPS라는 장르를 대중화 시킨 1등 공신이었습니다.


2) 노바 1492

아라마루에서 개발하여 2000년 말 KAMEX에서 처음 발표된 후, 2002년 5월에 정식 서비스를 개시한 RTS 게임으로 국산 RTS의 자존심이라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스타크래프트와는 다른 게임성을 보여주어 노바 1492 또한 상당한 인기와 팬층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3) 세븐나이츠

넷마블 넥서스에서 개발하고 넷마블을 통해 유통된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RPG 게임입니다. 


몬스터와 모험가 다섯으로 이루어진 팀을 꾸려 모험 및 결투, 레이드 등을 하는 모바일 게임으로, 게임을 위해 요구되는 저장공간이 큰 게임으로 유명했으며, 현재는 더 이상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아 사장된 게임으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4) 모두의 마블

엔투플레이 스튜디오에서 개발하고 넷마블에서 발행 및 서비스를 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기반의 데스크톱 플랫폼과 애플의 iOS, 구글의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보드/캐주얼 비디오 게임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보드게임인 부루마블과 같은 형식의 게임으로 저작권 침해에 대한 논란도 있는 게임으로 시스템 및 플레이 방식 모두 부루마블을 해보았던 유저라면 익숙하게 느낄 수 있는 부분 덕분에 오히려 빠른 시간 동안 많은 게이머들을 통해 인기를 얻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같은 앱 마켓을 살펴보면, 매출 상위권에 진입하는 게임들은 보통 신작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넷마블의 경우는 1년 이상 서비스를 지속해온 모바일 게임들이 높은 매출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넷마블은 어떻게 해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꾸준한 강세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일까요?


넷마블의 모바일 게임 전략에 대한 답은 의외로 단순합니다. 바로 지속적인 업데이트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넷마블은 모바일 게임에 대한 지속적인 콘텐츠 추가와 정기적인 인게임 이벤트 등을 활용하여 유저들의 만족감을 꾸준히 채워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간단한 과정을 실제로 수행하는 게임사가 많지 않은 덕분에, 넷마블은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롱런을 해왔던 것입니다.


특히 모두의 마블은 2013년 출시되어 현재까지 오랜 서비스 기간을 맞이하고 있지만, 꾸준한 업데이트와 이벤트 등으로 전성기에는 미치지 못할 수 있지만, 지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넷마블의 창업주인 방준혁은 현재 BTS의 활동으로 유명한 엔터테인먼트사인 하이브의 의장인 방시혁과는 친척관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어려서부터 돈을 벌며 공부에 대한 뜻을 포기하고 대한민국 대표 게임회사 중 하나인 넷마블을 창업하기에 이릅니다. 방준혁이 넷마블을 만들며 두 가지의 중대한 의사결정을 한 것이 유명한 일화로 남아있습니다. 


첫 번째는 엔씨소프트와 넥슨이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MMORPG와 같은 주류가 아닌, 테트리스나 캐치마인드와 같은 캐주얼하고 대중적인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하기로 했던 결정입니다.


두 번째는 영화 배급사의 시스템에서 착안하여 게임을 직접 제작하는 것이 아닌, 업계 최초로 온라인 퍼블리싱이라는 핵심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한 것입니다.


위와 같은 의사결정들을 통해 넷마블은 설립 2년 만에 국내 회원 수천만 명이 넘는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연이어 서비스하는 게임들로 성공가도를 달리던 넷마블도 다양한 이슈들을 겪게 됩니다. 부분 유료화로 인한 유저들의 외면, 열악한 개발 환경, 직원들의 임금 체불 등 다양한 악재로 인하여 넷마블의 이미지는 상당히 추락했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넷마블이라는 게임사에는 어떠한 직무 파트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게임개발 : 게임개발 직무에는 게임기획, 클라이언트 개발, 서버, 게임플랫폼, 개발QA


2) 게임디자인 : 원화, 캐릭터 및 배경 모델링, 애니메이션 및 이펙트, UI디자인


3) 게임퍼블리싱 : 국내 및 글로벌 게임사업PM, 마케팅, 플랫폼 및 서비스개발, 데이터 엔지니어, 인프라 및 보안 엔지니어, 퍼블리싱QA, 기술PM


4) AI/데이터분석 : AI연구, AI개발, 데이터분석


5) 경영 : 글로벌전략, 경영기획, 서비스기획, 경영지원

 

 

 

 

 

 

마지막으로 넷마블에 입사를 하기 위해 현재 넷마블의 실무자들은 어떠한 준비를 했는지 인터뷰 내용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넷마블에 입사를 하기 위해 매출 차트 탑 50위에 있는 개임들을 모두 한번씩 다운로드하여 플레이 보았습니다. 게임 트렌드 파악과 자신만의 통찰력을 가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 넷마블의 IR 자료들과 사업보고서 같은 것들을 살펴보며 넷마블 사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알아보았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3) 넷마블 입사 준비를 할 때, 테스트 전형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여기서 저만의 팁을 공유해 드리자면, 꼼꼼하게 게임의 트렌드와 게임 산업에 대한 기사를 스크랩하며 자신만의 의견을 정리해 보았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4) 지원을 하며 가장 중요한 부분은 회사에 대한 이해도라고 생각합니다. 넷마블만의 정체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과 지식 그리고 기술을 기반으로 화사에 어떻게 기여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면접 때 좋은 답변을 할 수 있는 준비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