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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

내아이디어가 NO.1 게임이 되는 게임 기획!

by 플랜비1 2023. 3. 24.
내아이디어가 NO.1 게임이 되는 게임 기획!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 게임아카데미가 인사 올립니다 :D

 

 

 

 

 

 

최근에는 취미로 혹은 직업으로까지 게임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간혹 이런 생각은 해보시지 않으셨나요? '내가 지금 이렇게 재미있게 하고 있는 게임은 누구에 의해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하는...

 

오늘은 게임을 제작함에 있어 밑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게임기획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게임기획? 무엇을 하는 것일까요?


게임기획은 게임을 개발함에 있어 기본적인 스토리의 구상과 시스템 기획 및 레벨을 기획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게임기획에는 어떤 게임을 만들 것인지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개발사와 관련된 각 팀이 게임 개발을 하며 필요한 작업들을 보다 직관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게임의 개발뿐만 아니라, 게임을 만들고 홍보를 하며 유통 및 서비스의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작업을 관리하는 전문적인 분야입니다.

 

 

 

 

 

 

게임기획은 게임의 제작에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게임기획은 요구사항의 분석부터 시작됩니다. 이 요구사항은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이 되기도 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 되기도 합니다. 이들 모두의 요구를 분석하여 게임의 컨셉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게임의 컨셉이 결정된 뒤에는 본격적인 게임 설계를 합니다. 게임의 실행부터 플레이의 종료에 이르기까지 게임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설계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전체 게임의 구조와 플레이의 구조 설계를 마친 뒤, 각 시스템과 주요 콘텐츠의 배치가 완료되면 게임플레이를 기획하며, 게임의 시나리오와 퀘스트 등을 설계한 뒤, 레벨 및 밸런스 조정을 거쳐 서비스 준비에 돌입을 합니다. 그 후 게임이 출시되면 업데이트와 유료화 모델, 광고, 로그인 등에 대한 정책까지 설계하는 것이 게임기획의 역할입니다.

 

 

 

 

 

이번에는 게임기획을 하는 사람! 즉 게임기획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게임기획자는 게임을 제작하는 개발 직군 중 하나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시작으로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수많은 인력들의 협업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게임기획자가 하는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1) 게임 출시 전


게임을 출시하기 전에는 어떤 게임을 만들 것이지 장르를 결정하고 그에 맞는 시장 조사를 진행합니다.


이후 게임의 핵심 컨셉과 플레이에 흥미를 주는 요소를 결정하고, 게임 제작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총괄적으로 지휘하며 감독을 합니다.


게임이 제작되는 과정에서 기획과 같이 제작이 되는지 확인을 하며, 베타테스트 등을 진행하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점검하고 보완합니다.

 


2) 게임 출시 후


게임 제작이 완료되어 출시가 된 뒤에는 게임에 대한 홍보와 마케팅 전략, 유통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업데이트와 관련된 콘텐츠 기획 및 게임의 전반적인 상황을 확인합니다.

 

 

 

 

 

 

그렇다면 게임기획자에게는 어떠한 역량들이 필요할까요?


1) 게임에 대한 이해도


게임기획자는 게임의 성공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때문에 여러 가지 다양한 게임을 접해보고 경험해 보며, 게임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2) 게임을 운영하는 능력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자 역할도 해야 하는 게임기획자는 게임이 서비스되는 동안 생기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도 필요합니다. 이에는 마케팅, 버그 리포트, 밸런싱, 고객의 불만 처리, 불법 프로그램에 대한 제재 등이 포함됩니다.


3) 설득과 협상


게임기획자는 게임 제작에 관련된 다양한 파트의 업무를 총괄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게임 개발에 대한 설득력과 업무 조율을 위한 협상 능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게임기획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게임기획의 분야를 조금 더 분류해 살펴보겠습니다.


1) 게임 시스템 기획


게임의 전체적인 시스템을 설계하고, 게임 규칙과 UI 등을 만드는 분야입니다.


2) 게임 콘텐츠 기획


게임 내의 설정을 설계하고, 게임에 포함될 콘텐츠를 기획하며, 데이터 테이블 구조를 구성하고, 수치 및 내용을 설계하는 분야입니다.


3) 레벨 디자인 기획


RPG 또는 FPS 장르의 게임에서 맵툴을 활용하여 난이도를 조정하고, 맵과 레벨을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4) 밸런싱 기획


전체적인 수치의 밸런스에 대한 기준을 잡고, 아군과 적군 간의 전투 밸런스 및 캐릭터 클래스들의 밸런스, 성장 밸런스, 재화 밸런스 등을 설계하는 분야입니다.

 

 

 

 

 

 

게임기획자는 게임기획이라는 직무에서 어떤 매력을 느끼며 업무를 하고 있을까요?


한 현업 게임기획자의 인터뷰 내용으로부터 알아보았습니다.


"게임기획의 매력은 명확하게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게임의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과 게임을 서비스한 뒤 보이는 유저들의 피드백 그리고 각종 지표를 통해 기획에 대한 성과를 명확히 판단해 볼 수 있어 게임기획은 매력적입니다."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게임의 장르도 다시 세분화가 되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매년 게임과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게임 산업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게임기획 분야로 진출을 희망하는 분들도 많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게임 산업 역시 혅는 무한한 경쟁의 세계입니다. 이는 게임 산업이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하겠습니다.


이처럼 큰 성장 가능성을 가진 게임 시장은 현재도 상당한 수의 고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향후로도 커지는 시장만큼 고용의 폭도 넓어질 전망입니다. 특히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국내 게임 산업을 미루어 보았을 때, 게임기획자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있을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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