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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

"게임 제작의 필수 요소" 게임 엔진에 대해서

by 플랜비1 2023. 3. 29.
"게임 제작의 필수 요소" 게임 엔진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 게임아카데미 인사 올립니다 :D

 

 

 

 

 

 

우리가 평소에 플레이하는 게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단순히 스토리와 그래픽의 요소, 거기에 더해 사운드가 버무려져 게임이 만들어진다고 단순히 생각하던 예전과는 달리, 최근에는 게임 제작에 관한 다양한 직군도 존재하는 만큼 각종 분야가 함께 협업을 하며 게임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게임을 제작함에 있어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소프트웨어인 게임 엔진에 대해서 알아볼 생각입니다.

 

 

 

 

 

 

먼저 게임 엔진이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게임 엔진은 비디오 게임과 같은 실시간 그래픽 표시 기능을 갖춘 상호 작용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핵심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게임을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핵심 기능들을 담은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픽 엔진을 비롯하여 물리 엔진, 오디오 엔진, UI 시스템, 게임 플레이 프레임워크 등이 잘 아우러진 상태의 소스 코드와 필요한 기능들을 게임 제작 각 파트별 실무자들이 사용가능하도록 툴로 겸비해 놓은 게임 개발 소프트웨어입니다.

 

 

 

 

 

 

현재 실제로 우리가 즐기고 있는 수많은 게임들은 게임 엔진을 통해 개발된 것이라 볼 수 있을 만큼 게임 제작에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게임 제작에 있어 게임 엔진은 컴퓨터 게임 개발에 바탕이 되는 기술을 제공함으로 게임 개발 과정을 단축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게임을 더욱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게임 엔진의 주요 기능은 2D 및 3D 그래픽의 출력을 위한 렌더링 엔진, 실제 세계의 물리 작용을 컴퓨터로 모사하는 물리 엔진, 쓰레딩, 사운드의 출력, 네트워크, 인공지능, 메모리 관리 등이 있어 다양한 부분에서 게임 제작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현업 게임 제작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게임 엔진들을 알아보며 각각의 특성 또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니티 엔진

유니티 엔진은 흔히 3D 게임을 만드는 엔진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게임 엔진에 비하여 비교적 단순하고 사용법이 쉬우며 GUI가 매우 직관적이고, 게임 제작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자체 지원하기 때문에 초보 개발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iOS와 안드로이드 등의 모바일 플랫폼과 PC 플랫폼, 콘솔게임까지의 다양한 지원으로 오버쿡드2, 쉐도우 택틱스, 항아리 게임, 포켓몬 고!, 하스스톤 등이 이 유니티 엔진을 통해 제작이 되었습니다.


2) 언리얼 엔진

언리얼 엔진은 전반적인 게임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통합형 게임 엔진입니다. 초반에는 FPS 장르에 특화된 모습이 강했지만, 언리얼 엔진의 특징 중 하나인 빠른 업데이트들이 이어지며 다양한 장르의 게임 제작에도 활발하게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레인보우 식스 시리즈, 리니지 시리즈, 배틀그라운드, 포트나이트, 서든 어택 2 등이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이 된 게임입니다.


3) 코코스 엔진

코코스 엔진은 게임 엔진보다는 라이브러리에 가까운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유니티나 언리얼과 같은 GUI가 없기 때문입니다. 2D 게임 제작에 적합하며, 3D 게임 제작도 가능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많은 버전을 통해 현재는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에서 구동 가능한 게임 제작이 가능합니다.


모두의 마블, 쿠키런 등의 게임이 코코스 엔진을 통해 개발이 되었습니다.


4) 하복 엔진

하복 엔진은 뛰어난 물리 연산 기능으로 인해 사물의 사실적인 느낌을 살린 움직임을 특징으로 합니다. 때문에 게임 개발을 목적으로 개발된 엔진임에도 영화와 같은 분야의 CG 제작에 더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등의 게임을 비롯해 매트릭스, 트로이와 같은 영화의 CG 제작에도 이 하복 엔진이 쓰였습니다.

 

 

 

 

전 세계 게임 엔진 및 개발 소프트웨어의 시장 규모는 지난 2020년 약 6억 9천 만 달러를 기록할 정도로 매우 큰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2027년까지는 18억 8천 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최대의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서 제공되는 게임들의 개발에 활용된 게임 엔진을 보면, 1위는 유니티, 2위로 언리얼, 3위가 게임 스튜디오 메이커, 그 뒤를 이어 렌파이와 RPG메이커 등의 게임 엔진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게임 엔진은 유니티와 언리얼이라는 양대 산맥에 의해 시장이 양분되어 있습니다. 2D와 3D 비디오 게임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유니티와 실시간 3D 게임 제작 엔진인 언리얼은 지금도 시장 1위를 탈환하기 위해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 두 게임 엔진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에 기반한 3D 디지털 세계인 메타버스 분야에 눈을 돌려 콘텐츠 제작을 위한 통합 제작 도구의 제공에 힘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유니티와 언리얼이 향후 메타버스 시장의 콘텐츠 제작 및 개발 플랫폼 환경 구축 경쟁에서 어떤 진행을 보일지 많은 이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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