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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

"게임 제작의 모든 건 나에게서 시작된다!" 게임 디자인

by 플랜비1 2023. 1. 20.
"게임 제작의 모든 건 나에게서 시작된다!" 게임 디자인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 게임아카데미 인사드립니다 :D

 

 

 

 

 

 

 

여러분들은 어떤 장르의 게임을 즐겨 하시나요? 글고 어떤 게임을 보았을 때, '와! 이 게임 재미있겠다. 해보고 싶다.'라고 느끼시나요?


아마도 깔끔하고 현실적인 그래픽, 귀엽거나 생동감 있는 캐릭터, 게임 자체의 독특한 분위기, 특유의 플레이 방식, 자주 즐기는 게임의 장르 그리고 관심을 끄는 스토리 등의 요인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게임의 모든 것과 관련이 되는 게임 제작의 한 갈래인 게임 디자인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게임이란 놀이, 재미, 유희, 목적이 있는 얻음, 목표와 규칙이 있는 것 등 나열한 모든 것들을 게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틀 안에 존재하는 목적을 이루고 이를 위한 과제를 플레이어가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게임제작이라 하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게임제작을 보다 전문적으로 구체화 한 것이 바로 게임 디자인입니다.


즉, 게임 디자인은 재미를 표현하기 위하여 게임의 규칙 등과 그에 대하 내용을 설계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상상한 아이디어를 게임과 접목하여 스스템을 구상하고, 그에 필요한 각각의 요소를 정의한 뒤 이를 제작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게임 디자인의 경우 게임 기구, 시각 아트, 게임 프로그래밍, 제조 프로세스, 음향, 스토리 등 여러 종류의 디자인을 통합적으로 취급하게 됩니다. 앞의 모든 것들이 디자인의 요소가 되기 때문에 게임 디자인의 확실한 정의는 모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게임 디자인은 아이디어의 구상을 시작으로 게임에 필요한 각 요소들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이를 문서화하여 전달하는 과정까지를 게임제작에 있어 게임 디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럼 게임 디자인에는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컨셉 디자인


주로 게임의 재미를 설정하는 것을 뜻합니다. 또는 게임의 목적 그리고 제작 공정의 방향성 등을 설정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2) 시스템 디자인


게임 컨셉을 기반으러 구조적인 설계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밸런스 디자인


주로 시스템 디자인을 통해 생성되어 프로그램에 사용될 각종 변수들에 대한 상황에 적절한 수치값을 찾아내는 것을 뜻합니다. 


4) 레벨 디자인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가 지속적인 흥미를 가지고 게임에 몰두하도록 게임 속에 등장하는 배경 구조, 인공지능 오브젝트들의 난이도 조절 등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배경이나 맵 디자인 등과 혼용하여 활용하기도 합니다.


5) 인터페이스(UI) 디자인


게임 내의 기능에 대하여 플레이어가 이해하거나 조작하기 쉽고 편하게, 입력장치의 사용법을 정의하거나 그래픽 드을 통하여 시작적인 인식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번에는 게임과 관련된 직업 중 게임 디자이너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게임 디자이너의 원래의 의미는 게임 개발자 중, 기획 및 설계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는 게임 기획자에 가깝지만, 현재는 대부분 게임의 시각적인 요소에 대한 업무를 하는 사람의 의미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게임 디자이너는 말 그대로 게임을 디자인하는 사람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기술적인 면 그리고 제조 및 생산적인 측면까지 고려해야 하는 역할인 것입니다.


게임의 시각적 요소를 담당하는 측면에서의 게임 디자이너는 아트 디렉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아트 디렉터는 게임의 그래픽적인 요소를 통괄하는 사람으로 게임 그래픽의 전체적인 분위기나 일러스트의 화풍, 작업 방식 등의 지휘를 총괄합니다.

 

 

 

 

 

 

그렇다면 게임 디자이너들은 소속되어 있는 게임사에서 어떠한 일들을 하고 있을까요?


게임 디자이너는 어떠한 프로젝트의 방향성에 맞추어, 플레이어들의 경험 혹은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설계하는 역할을 합니다. 


게임의 컨셉과 각 구성요소들의 디자인이 포함하고 있는 의도가 잘 전달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하여 담당자들과 소통을 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게임의 구동을 위해 필요한 시스템의 디자인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역할을 소화하기 위하여 유행하는 게임을 직접 플레이 해보기도 하고, 게임만이 아닌 영화, 만화 등 참고가 될만한 콘텐츠를 찾기도 합니다. 이는 유저가 흥미를 느끼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게임제작을 위해 다양한 요소를 게임 속에 녹여내는 것도 게임 디자이너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현직에서 게임 디자이너로 활동 중인 분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게임 디자이너라는 직업의 장점과 고충을 잠깐 살펴볼까 합니다.


1) 게임 디자이너의 장점


게임 디자이너의 가장 큰 매력은 상상에 그쳤던 아이디어들을 자신 혹은 누군가가 직접 플레이 할 수 있는 콘텐츠로 만든다는 점입니다. 


스스로 디자인했던 것을 게임에서 플레이하게 되었을 때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저들이 그 게임을 플레이 할 때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도 설레고 즐겁다고 합니다.


2) 게임 디자이너의 고충


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느끼는 고충 중 하나가 바로 정확하지 않은 피드백이라고 합니다. 추상적으로 돌아오는 피드백으로는 방향성을 잡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게임 디자인의 근본적인 시스템에 대한 케어 없이 빠리게 처리된 업무 결과가 열심히 작업했을 때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을 때, 기획에 대한 과한 욕심으로 인한 디자인을 해야 할 때, 게임 디자이너들은 고충을 느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게임 디자이너를 꿈꾸고 계신 분들을 위해 게임 디장너가 도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들이 필요한 지 알아보며 마치겠습니다.


게임 디자이너로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혹은 대학교에서 디자인, 멀티미디어, 컴퓨터 그래픽 등과 관련된 학과를 전공하는 방법도 있고, 전문 교육 기관을 통해 웹디자인, 게임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에 대하여 훈련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게임 디자이너로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학력이나 자격증의 취득도 중요할 수 있지만, 그보다 관련 경험과 실무역량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포트톨리오의 준비가 더욱 중요합니다.


1) 학생 때의 준비


게임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학업을 준비한다면, 여러 프로젝트를 경험할 것입니다. 이때 좋았던 프로젝트와 그렇지 못했던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보완한 것에 대한 메모 혹은 기록을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포트폴리오 준비


게임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는 결과물을 만들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쳤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포트폴리오의 시간순 나열보다는 잘했거나, 자신있는 순으로 배치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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